인기 기자
문 대통령, 홍범도 장군에 '건국훈장 최고 등급' 대한민국장 수여
59년만에 추가 서훈…카자흐 대통령도 참석, 홍 장군 관련 사료 2건 전달
2021-08-17 10:59:21 2021-08-17 10:59:2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고 홍범도 장군에게 건국훈장 중 최고 등급인 대한민국장을 수여했다. 홍 장군이 1962년에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받은 데 이어 59년 만에 대한민국 최고 훈장의 추가 서훈 결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방문을 계기로 고 홍범도 장군의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우원식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이사장에게 홍 장군의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직접 수여했다.
 
청와대는 홍범도 장군에게 대한민국 최고 훈장을 수여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일생을 독립운동에 바친 공적 외에도 전 국민에게 독립 정신을 일깨워 국민 통합과 애국심 함양에 기여한 공적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홍범도 장군이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돼 그곳에서 고려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긍지를 제고하기 위해 힘쓴 점, 오늘날까지도 고려인 사회 내 한민족 정체성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 등이 훈장 수여에 반영됐다.
 
앞서 홍범도 장군은 1962년 항일무장투쟁의 공적을 인정받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받았다. 이번 추가 서훈은 기존 공적과 별개로 홍범도 장군의 공적을 추가로 인정받아 59년 만에 결정됐다.
 
이날 수여식에 참석한 토카예프 대통령은 홍 장군의 사망 진단서와 말년에 수위장으로 근무했던 고려극장의 사임서 등 2건의 사료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과 토카예프 대통령은 홍범도 장군의 정신과 유산을 토대로 한국과 카자흐스탄 양국의 관계를 더욱 발전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특별기를 통해 서울공항에 도착한 홍범도 장군의 유해 하기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