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항일독립 앞장선 홍범도 장군 고귀한 뜻 알려야"
15일 봉환식 후 특사단과 대화…"묘역 공원화 등 후속작업 만전"
2021-08-16 10:47:34 2021-08-16 10:47:3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항일독립운동에 앞장섰던 홍범도 장군의 생애와 고귀한 뜻을 적극적으로 알리도록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5일 저녁 성남 서울공항에서 거행된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식이 끝난 후, 특사단으로 카자흐스탄을 방문했던 특사단과 대화의 시간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과 우원식 홍범도기념사업회 이사장, 조진웅 배우는 특사단 자격으로 카자흐스탄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과 관련해 "우리에게 매우 의미있는 귀환"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특사단을 향해 "카자흐스탄의 고려인 사회가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떠나보내서 섭섭해하지 않느냐"고 질문하기도 했다.
 
우원식 이사장은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이 지도자를 보내드리게 돼 아주 섭섭해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인원 제한으로, 유해 수습과 추모식에 들어오지 못하고 외곽에서 지켜보는 분들도 많았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고려인들로부터 워낙 존경을 받으셨기 때문에 그분들이 섭섭해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그래도 아쉬움을 달래고 지속적으로 추모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묘역을 공원화 하는 방안 등 후속 작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홍범도기념사업회 홍보대사로 활동할 예정인 조진웅 배우에게 "국민들 중에는 홍범도 장군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는 분들도 간혹 있으니 기념사업회를 중심으로 항일독립운동에 앞장섰던 그분의 생애와 고귀한 뜻을 적극적으로 알리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보훈처장은 문 대통령의 유해 수습 과정에 대한 질문에 대해 "전 과정이 순조로웠다"며 "이번 유해 봉환은 문 대통령이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긴밀하게 협의함으로써 가능했던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방공식별구역(KADIZ)에 들어서자 6대의 공군전투기의 엄호 비행을 받았는데, '장군의 귀환을 이렇게 맞아주는 게 바로 국가다'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서울공항에서 홍범도 장군의 유해에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