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기도-31개 시·군, '일본 오염수 방류 즉각철회' 공동성명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도민은 물론 미래세대 위협"
2021-04-28 17:34:12 2021-04-29 07:28:40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경기도와 도내 31개 시·군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는 시·군과 함께 수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연안 방사능물질 현황조사 등 종합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28일 경기도는 고양시 킨텍스에서 2021년 상반기 경기도-시·군 정책협력위원회를 열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일본 정부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은 태평양 연안국가는 물론 지구적인 해양환경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고 있다"며 "1380만명 도민은 물론 미래세대의 먹을거리와 해양환경 안전을 위협하는 조치"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 절차와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 수용을 촉구한다"며 "경기도는 대한민국 정부와 지방정부, 국제사회와 연대해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 정책협력위원회에서 "최근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무단 배출 문제가 도민과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시장과 군수께서도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에 참여해 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사안인 만큼 정쟁도 이견도 있을 수 없다"며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8일 경기도는 고양시 킨텍스에서 2021년 상반기 경기도-시·군 정책협력위원회를 열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사진/경기도청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