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윤여정 수상 축하와 경의, 국민들께 큰 위로"(종합)
영화 '미나리'로 한국인 최초 아카데미 연기상(여우조연상) 수상
2021-04-26 17:19:28 2021-04-26 17:19:28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영화 '미나리'로 한국인 최초 아카데미 연기상(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 배우에게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며 "끊임없는 열정으로 다른 문화 속에서 살아온 분들에게까지 공감을 준 윤여정 님의 연기 인생에 경의를 표한다"고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SNS 메시지를 올려 "영화 '기생충'으로 작품성과 연출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데 이은 영화계의 쾌거"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우리 문화·예술에 대한 자부심을 더욱 높여주었고, 무엇보다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께 큰 위로가 됐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인 최초의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에 "102년 한국 영화사의 역사를 '연기'로 새롭게 썼다는 데에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서 "미국 이민 2세인 정이삭 감독, 배우 스티븐 연과 우리 배우들이 함께 일궈낸 쾌거여서 더욱 뜻깊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해외 동포들에게도 자부심과 힘으로 다가가길 희망했다.
 
아울러 "영화 '미나리'는 우리에게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한 가족의 이민사를 인류 보편의 삶으로 일궈냈고, 사는 곳이 달라도 우리 모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해줬다"면서 "우리들의 할머니, 어머니의 모습을 생생하게 살려낸 윤여정 님의 연기가 너무나 빛났다"며 수상을 거듭 축하했다.
 
여야 정치권 역시 '한국 영화사의 쾌거'라며 일제히 축하를 보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국민에 단비와도 같은 기쁜 소식"이라며 "윤여정 배우와 출연진, 제작진에 축하와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수상 이후 한국영화사에 길이 남을 역사를 또다시 썼다"면서 "먹먹하고 따뜻했던 윤여정 배우의 연기는 세계 영화인에 큰 감동과 여운을 줬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이번 수상이 모든 이들에게 희망과 용기가 되길 바란다"며 "불안과 혼돈 속에서도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고 도전했던 '미나리' 속 주인공들처럼 연대와 사랑으로 지금의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고 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102년 한국 영화사에 기억될 날"이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극복의 에너지와 생기를 불어넣었다. 고맙다"고 전했다.
 
그는 "영화 속에서 끈질긴 생명력으로 어디에서든 자라나는 미나리처럼, 세계 영화계에 우뚝 선 한국 영화가 전 세계에 저력을 보여줬다"며 "미나리는 영화를 넘어 대한민국의 역사이고, 대한민국을 일궈낸 우리 선배 세대들의 삶 그 자체"라고 평가했다.
 
정의당은 '다양성으로 빛난 수상'이라고 치켜세웠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그동안 삶의 보편성을 담으면서도 현재의 관습과 규율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작품을 선택해 온 윤여정 배우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며 "최근 아시아계 증오범죄로 고통받고 있는 미국 내 아시아계 이주민들에게는 큰 위로를 전하는 소식이라 더 의미 있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시상 배경에 대해 "차별받고 배제되어  온 소수자의 문화를 ‘다양성’의 이름으로 드러내는 적극적 조치를 시행한 것"이라며 "백인 남성들의 전유물이라 비판받아 온 아카데미가 변화하는 모습에 박수를 보내며 이번 시상의 의미를 한국 정치가 곱씹어 보는 계기가 되길 바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최고 권위의 영화상인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리는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영화 미나리 배우 윤여정의 여우조연상 수상 모습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