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의도적 차별화 아니야…탈당 안한다"
독자행보 지적에 "일부 다름 있겠지만 민주당 노선 계승·발전시키려는 것"
2021-04-22 18:08:00 2021-04-22 18:08:00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일각에서 최근 제 발언을 두고 정부와 차별화에 나서는 것 아니냐고 갈라치기를 시도한다"며 "그러나 저는 더불어민주당의 노선을 계승·발전시키려는 것뿐이며, 당을 떠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최근 이 지사의 백신 독자확보 발언과 강성당원의 문자폭탄에 대한 비판을 두고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그에 대한 비토 여론이 높아진 데 대해 수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다름은 있더라도 차별화는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어 "일부 다름은 있겠지만 의도에 의한 차별화는 있을 수 없다"며 "정치 입문 이래 한 번도 당을 떠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민주주의는 자로 잰 듯한 칼군무가 아니라, 자유로운 춤의 향연이어야 하며 노무현 대통령님께서 당선자 시절부터 퇴임 후까지 토론공화국을 꿈꾸셨던 것도, 결국 '동일함'이 아닌 '다양함'에 기반하는 민주주의 원리 때문일 것"이라며 "가장 위험한 신호는 의견이 갈리는 것이 아니라, 아무도 이견을 말하지 않는 상태"라고 말했다.

또 "제가 몸담은 민주당은 매우 넓고 다양한 가치관과 정치적 성향의 당원들로 이뤄져 있고, 이것이야말로 시대변화에 적응하고 민주주의와 역사를 이끌어갈 수 있는 최대 강점"이라며 "때로는 목소리 큰 소수가 전체 목소리인 것처럼 과잉대표되기도 하지만 이 역시도 민주주의 특성상 감수해야 할 부분이고 그렇기에 더더욱 민주적 원리에 반하는 경향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이 한 사람처럼 움직일 수는 있으나 한 사람의 생각대로 움직여서는 안 된다"며 "민주주의에서는 정답을 생각하는 사람이나 결정권자가 꼭대기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정당도 공동체도 국가도 무수히 많은 다른 생각들이 모이고 경합하며 의사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람마다 삶의 역정과 생각이 다를 수 있고, 한 사람의 생각조차 수시로 바뀐다"며 "이전의 색채를 지우고 새로운 색채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청출어람을 위한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누가 뭐래도 민주당은 저의 요람이며 뿌리"라며 "수평적 정권교체의 역사적 과업을 이루신 김대중 대통령님, 권위주의를 청산하고 참여민주주의를 여신 노무현 대통령님, 촛불항쟁의 정신 위에 3기 민주정부를 이끌고 계신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앞장서 끌어 오신 수레를 민주당원들과 함께 저 역시 힘껏 밀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2일 경기도는 이재명 도지사가 참여한 가운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3차 공공기관 이전 관련 현안을 논의할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난상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경기도청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