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찰, '부당 이익 의혹' 전봉민·이주환·강기윤 의원 수사 착수
부산청·경남청, 다음 달 2일 각각 고발인 조사 진행
2021-03-31 12:03:10 2021-03-31 12:03:10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일감 몰아주기, 토지 보상금 등으로 부당 이익을 얻은 의혹을 받는 무소속 전봉민 의원, 국민의힘 이주환·강기윤 의원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다.
 
31일 경찰에 따르면 부산경찰청 반부패수사대는 다음 달 2일 오전 9시30분 전봉민·이주환 의원의 의혹과 관련해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을 상대로 고발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남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같은 날 오후 2시 강기윤 의원의 의혹과 관련해 안진걸 소장을 상대로 고발인 조사를 진행한다. 
 
전봉민 의원은 부산시의회 의원이던 지난 2008년 동생 2명과 동수토건을 설립한 후 부친 전모씨가 운영하는 이진종합건설의 분양 사업을 물려받는 등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전 의원은 2008년부터 2년간 부산시의회에서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용도 변경을 담당하는 해양도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이해충돌 문제를 회피하지 않은 의혹도 받는다.
 
이와 함께 전씨는 전 의원에 대한 보도를 무마를 청탁하기 위해 MBC '스트레이트' 담당 기자에게 3000만원을 전달하려 한 의혹도 받고 있다. 해당 내용은 지난해 12월20일 방송으로 드러났고, 이에 전 의원은 이틀 후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민생경제연구소는 고발장에서 "이진종합건설은 자기 브랜드로 아파트 분양 사업을 계속해오면서 특수관계에 있는 동수토건이 해당 아파트를 똑같은 브랜드를 이용해 분양 사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등 일종의 사업 기회를 제공했던 것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는 전형적인 일감 몰아주기 또는 일감 떼어주기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명백히 공정거래법에 대한 위반 행위에 해당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지배구조를 바꿔 2세와 3세에 증여를 해주는 등 사실상의 편법 증여에도 해당하는 범죄 행위를 저질렀다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주환 의원은 부산시의회 의원이던 지난 2014년 해운대구 송정순환도로 계획을 무효로 하기 위한 시정 질의를 하는 등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의 가족은 1998년과 2000년 송정순환도로 계획에 포함된 토지 3600여평을 매입했으며, 지난해 7월 공사가 최종 무효가 되면서 재산상 이익을 얻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아울러 이 의원은 21대 총선 당시 선거공보물에 유가증권을 제외하고 26억2000여만원의 재산을 신고해 현재 21대 국회의원 재산등록 서류상의 36억8363만원보다 10억6000여만원을 적게 신고한 의혹도 받는다. 
 
강기윤 의원은 경남 창원시가 추진하는 가음정공원 근린공원 사업과 관련해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농지에 대한 보상금으로 37억여원의 시세차익을 얻고, 이에 대한 양도세를 감면받을 수 있는 내용의 법안을 대표발의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민주시민기독연대, 시민연대함깨, 참자유청년연대, 개혁국민운동본부,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는 지난 17일 전 의원과 전씨에 대해 공정거래법 위반, 청탁금지법 위반, 부패방지권익위법 위반,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이 의원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공직자윤리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직권남용 등 혐의로, 강 의원에 대해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고발했다.
 
경남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등도 지난달 18일 강 의원에 대해 조세범처벌법 위반, 업무상횡령, 정치자금법 위반, 공무상비밀누설 등의 혐의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부친의 일감 몰아주기 등 편법 증여로 거액의 재산을 형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이 지난해 12월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