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LH 특검 협상 시작…수사범위·시기 이견
'3+3협의체' 첫 회동, 국회의원 전수조사 특별법 발의 논의
2021-03-23 17:23:21 2021-03-23 17:23:2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에 대한 특검 도입을 위해 여야가 '3+3' 첫 실무협상을 시작했지만 수사범위와 시기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3+3' 협의체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특검 대상과 시기를 어떻게 할지 각 당 주장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여야가 잘 협의해 부동산 투기 조사와 재발방지책을 같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은 국정조사와 관련해 "양당에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해 국정조사 범위 등을 이야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관련해서는 특별법을 발의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김영진 원내수석은 "국회의원과 직계 존비속 조사를 독립적이고 철저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합의해 진행하기로 했다"며 "국회에서 특별법을 만들어 하는 안과 제3의 안을 같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성원 원내수석은 "셀프조사가 돼서는 국민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강력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 총 6명이 참석했다. 민주당에서는 김영진 원내수석과 송기헌·김회재 의원이, 국민의힘에서는 김성원 원내수석과 김도읍·유상범 의원이 각각 참석했다. 회의에서 오간 구체적인 협상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두 당은 이날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조율해 다시 협상을 가질 예정이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참석 의원들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관련 특별검사 도입 등을 위한 '3+3' 협의체 회의에서 회의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