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찰, '토지 경매 1타 강사' LH 직원 수사도 착수
겸직 행위 금지 등 위반 관련 고발인 조사 진행
2021-03-10 12:55:59 2021-03-10 12:55:59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경찰이 인터넷 유료 강의사이트에서 이른바 '토지 경매 1타 강사'로 활동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경기북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LH 서울지역본부 의정부사업단 소속 오모씨를 고발한 권민식 사법시험준비생모임 대표를 상대로 고발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오씨는 LH 내규인 겸직 행위 금지 등을 위반해 인터넷 유료 강의사이트에서 강의하고, 미공개 토지 개발 정보를 이용해 이익을 얻은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 오씨는 토지 보상 업무를 수행한 이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고발인 조사와 관련 자료를 검토한 후 조만간 오씨를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LH는 지난 5일 오씨를 직위해제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5일 오씨를 한국토지주택공사법 위반, 공공주택특별법 위반, 부패방지권익위법 위반 혐의로 경기북부청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고발장에서 "피고발인은 미공개 토지 개발 정보를 이용해 70억원 이상의 수익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며 "아는 지인이나 수강생들에게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알렸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또 이 단체는 지난 6일 이복희 경기 시흥시의회 의원과 딸을 공공주택특별법 위반, 부패방지권익위법 위반 혐의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이 사건을 배당받은 경기남부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팀은 오는 11일 권민식 대표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인 이복희 의원은 3기 신도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접한 후 딸을 통해 대출을 받아 경기 시흥시 과림동에 있는 토지 111㎡를 매입하고, 해당 토지 위에 추가 대출금으로 상가를 건립한 의혹을 받는다. 이 의원은 논란이 일자 5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앞서 경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팀은 지난 9일 포렌식 요원 등 수사관 67명을 투입해 LH 본사와 경기지역 과천의왕사업본부, 인천지역 광명시흥사업본부 등 3개소와 피의자 13명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들 피의자는 출국금지 조처됐다.
 
국가수사본부는 정세균 국무총리의 지시에 따라 9일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단을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로 격상했다. 정부합동 특수본은 각 시·도청 반부패수사대를 중심으로 수사 인력을 대폭 증원하고, 국세청, 금융위원회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전문 인력을 파견받아 운영할 방침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지난 9일 경기 광명시 LH 광명시흥사업본부에서 관계자들이 드나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