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용범 "풍부한 유동성, 부동산에 유입 않도록 관리…리스크 점검 강화"
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 금융시장 안정 중점
2021-02-23 08:40:41 2021-02-23 08:40:41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정부가 최근 가상자산 시장 과열에 대한 논란이 확대되고, 인플레이션 우려, 중국의 유동성 회수 등 국내외 경제·금융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으로 시장 변동성이 일부 확대되고 있어 리스크 요인 점검을 강화하며 금융시장 안정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특히 풍부한 유동성이 부동산 등 비생산적인 부문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적극 관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3일 정부가 풍부한 유동성이 부동산 등 비생산적인 부문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적극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23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은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국채금리가 빠르게 상승하고 유가 등 원자재가격이 급등하며 인플레이션 우려가 확산되는 점은 금융시장의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며 "풍부한 글로벌 유동성이 새로운 가치저장 수단을 찾아 이동함에 따라 최근 들어 가상자산 시장 과열에 대한 논란도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위기 대응 과정에서 확대된 유동성이 금융 안정을 저해하지 않도록 세심히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미국 국채금리의 빠른 상승과 유가 등 원자재가격 급등은 금융시장 불안요소기 때문이다. 김 차관은 "금주 파월 미 연준 의장의 의회 증언, 미 경기부양책 의회 논의동향 등에 따라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금융시장도 인플레이션 우려 등에 따른 글로벌 금리 상승 등으로 국고채 10년물 금리가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고 주식시장 변동성은 일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정부는 경기 회복을 위해 역할을 다한 일부 지원 조치는 정상화하되 코로나 피해 극복과 경제회복, 선도형 경제 전환을 위해 필요한 금융 지원은 유지·강화할 예정이다. 김용범 차관은 "생산적 부문으로 시중자금 유입을 촉진하되 부동산 등 비생산적 부문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적극 관리하겠다"며 "2월말까지 정책형 뉴딜펀드 위탁운용사 선정을 완료하고 3월부터 자펀드 조성을 차질 없이 개시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