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세균, 이재명 기본소득 주장에 "쓸데없는 데 전력 낭비"
이재명 경기도지사 기본소득 도입 주장 비판
"지금은 기본소득 이야기할 타이밍 아냐"
"경제를 어떻게 살릴지 얘기할 때"
2021-02-19 17:05:33 2021-02-19 17:05:33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연간 50만원 기본소득 도입 주장에 대해 "왜 쓸데없는 데다가 우리가 전력을 낭비하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정세균 총리는 19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금년에 100조원의 국채를 발행한다. 지금은 재난지원금을 말할 때이지, 기본소득을 이야기할 타이밍이 아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아무리 좋은 것도 때가 맞아야 한다"며 "경제를 어떻게 살릴지 얘기할 때지, 어떻게 나눠줄까 말할 타이밍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들이 이런 것을 하자고 적극 지지하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국민들은 경제가 활성화되고, 노력한 만큼 소득이 생기는 것을 가장 선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 소득이라고 말하려면 어느 정도 금액이 돼야 한다. 예를 들어 10만원은 소득이라 하기가(어렵다)"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쓸데없는 소리라고 하면 이재명 지사가 화내겠다'는 진행자의 말에 "쓸데없는 소리라는 건 아니다"라며 "그걸(기본소득) 얘기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그걸로 오늘 또 내일 또 계속 그 얘기만 하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4차 재난지원금은 선별 지급인데, 5차 재난지원금도 차등 지급 기조가 유지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때의 상황 논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경기 진작을 위한 추경이라면 경우에 따라 넓게 지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소득 도입 주장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은 정 총리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