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3차 재난 지원금, 야당 “시급해”-청와대 “신중히”
2020-11-23 17:54:47 2020-11-23 17:54:47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정부가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하자 3차 재난지원금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국민의힘과 정의당은 23일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여당과 청와대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3차 재난 지원금 도입을 주장하며 국회가 심의 중인 본예산으로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비대위 회의 직후 김 위원장은 “확진자가 늘어나니까 재난지원금 얘기가 나오는데 (예산안 처리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예상해서 준비하는 게 온당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실질적으로 본예산을 12월에 통과시키고 1월에 들어가서 또다시 모양 사납게 추경 문제를 거론하면 정부의 신뢰도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228호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의당은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 논의가 시급하다고 했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대표 회의에서 “이번 (2단계 격상) 조치로 인해 큰 피해를 감내해 온 우리 국민의 걱정과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3차 전 국민 재난지원금과 고용소득보험 등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시급히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3차 재난 지원금 지급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그는 “국민의 삶은 당분간 더 나빠질 것이 분명하므로 향후 3차 4차 소비지원은 불가피하다”고 했다. 다만 이 도지사는 재난지원금을 현금이 아닌 소멸성 지역 화폐로 지급해야 경제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반면 여당과 청와대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신중한 태도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은) 국채 발행 등 설계를 해야 한다”며 “본예산에 같이 넣기는 시간상으로도 어렵다”고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치권에서) 여러 의견을 내주고 있다”며 “그 방향에 대해 우리가 가타부타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했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