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 서울·부산 보궐 준비체제로 전환…후보군 잰걸음
서울 박영선·추미애·우상호·박주민…부산 김영춘·김해영 등 하마평
2020-11-02 06:00:00 2020-11-02 06:00:00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 전당원 투표를 마무리 짓고 본격적인 재보궐 선거 준비와 경선 준비에 돌입하는 모양새다.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군도 예상보다 이른 시기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1일 민주당은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온라인 투표를 지난달 31일부터 이틀간 진행해 마무리 지었다. 이번 투표는 민주당 당헌 제92조 2항에 명시된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잃으면 당은 재·보궐선거에 공천하지 않는다'는 내용에 '전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을 달았다. 사실상 서울·부산 시장 후보 공천을 위해 당위성을 얻는 과정이다.
 
당은 전당원 투표 결과가 집계되는대로 다음 절차에 곧바로 돌입할 계획이다. 전당원 투표로 당헌 개정이 가능해지면 곧바로 당헌에 단서조항을 달고 공직후보자 검증위원회 구성을 위한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내년 4월 예정된 재보궐 선거 준비와 경선 준비 등을 11월 중으로 마무리한다는 구상이다. 
 
관련해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가장 중요한 일은 공직 후보자에 대한 검증 절차를 거치는 것"이라며 "특히 이번 선거는 저희들이 후보자들에 대한 엄격한 검증을 해야 할 선거"라고 했다. 이번 재보궐 선거가 자당 소속 자치단체장인 박원순·오거돈 시장의 성추문으로 치러지는 만큼 검증부터 확실히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야권과 시민사회단체에서 민주당의 이번 전당원 투표 방침을 사실상 답을 정해놓고 하는 투표라며 비판하고 있어 민주당은 위기 관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민주당은 당원 투표를 공지하며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의견도 있다"며 "당헌의 제정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완수와 민주당의 정권 재창출을 위해 2021년 재보선 승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결국 서울·부산 시장 재보궐선거 결과가 대통령 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때문에 하마평으로 거론되던 서울·부산 시장 후보군의 본격적인 활동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에서 서울시장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우상호·박주민·박용진 의원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여기에 심상정 정의당 전 대표는 '범여권 연대' 카드로 거론된다. 부산시장은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김해영 전 의원, 부산시의장 출신 박인영 시의원 정도가 거론된다.
 
이중 우상호 의원은 사실상 서울시장 선거 출마 의사를 나타냈다. 우 의원은 "당의 방침이 결정되면 그걸 전제로 해 적극적으로 검토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선된 국민의힘 서울시장, 부산시장이 연일 반정부적 행보를 하게 될 경우에 주는 영향력이 너무 크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서울·부산 시장 재보궐 선거 방침을 밝혔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