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KT, 스리랑카 신도시 '스마트시티' 구축
2020-10-30 13:00:45 2020-10-30 13:00:45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KT는 스리랑카 사업개발 기업 모을과 '스리랑카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두 회사는 스리랑카 수도인 콜롬보 인근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기반으로 한 과학기술신도시를 개발한다. 낙후한 국제공항주변을 주거·상업 지역으로 개발하는 사업도 협력한다. 콜롬보를 포함한 인근지역에 과학기술·공항도시·교통·관광·물류 등 기능별 신도시를 개발하는 광역개발 프로젝트 '서부 지역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른 것이다.  
 
KT와 모을은 이후 스리랑카와 국내 기업 간 교류도 지원한다. △AI 기반 데이터허브와 드론 등 첨단기술 기반의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 △에너지 자립율을 높이기 위한 신재생 에너지 △IoT·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 등 KT 스마트시티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 신도시 구축에 협력할 예정이다.
 
박윤영 KT 기업부문장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스리랑카에서의 한국 ICT 진출 기반을 공고히 할 것"이라며 "KT 스마트시티 기술의 우수성으로 한류와 함께 한국의 긍정적 이미지가 강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윤영 KT 기업부문장(사진 왼쪽)과 김용욱 모을 대표이사가 '스리랑카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사업협력' MOU를 체결한 후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