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본 "강제징용 문제 조치 없으면 한중일 정상회의 불참" 전달
연내 대면 개최 어려울 듯
2020-10-13 09:09:14 2020-10-13 09:09:14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일본 정부가 올해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수용 가능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한국에 전달했다고 교도통신이 13일 보도했다. 
 
앞서 교도통신은 지난달 30일에도 외무성 간부가 기자단에게 한 발언을 인용, "언제 (일본 기업 자산이) 현금화 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에서 총리가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외무성의 방침을 보도한 바 있다. 이번 보도는 이런 방침을 한국정부에 공식 전달했다는 내용이다. 
 
통신은 관계자를 인용, "일본 정부는 9월 말까지 징용공 소송에서 패소한 일본 기업의 자산 매각 문제와 관련해 압류된 피고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이 현금화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증하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통신은 이같은 방침이 스가 총리의 의향을 토대로 한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한일 간 대립이 계속되는 가운데 스가 총리가 방한에 난색을 표했고, 이런 내용을 전날 한일 관계 당국 간 분명히 전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한국이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은 낮아 연내 개최는 미뤄질 공산이 크다"고 전망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2008년부터 3국이 번갈아 가면서 개최하는 회의로, 올해는 한국이 주빈국이다. 한국 정부는 올해 연말 서울에서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다만 회의가 매년 개최된 것은 아니다. 힌중일 정상회의는 2012년 일본 정부의 센카쿠 열도 국유화 단행으로 중단된 이래 2015년 재개해 정례 개최를 약속했지만, 지난 2016년에도 일본 개최 순서에서 회의가 무산된 바 있다.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 관련 수용가능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스가 총리의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은 어렵다는 입장을 한국 정부에 전달했다고 교도통신이 13일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