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더민주 초선당선자들 '팽목항의 다짐'
새 국회 하루 앞두고 단체 방문…'세월호법 개정·특검 도입' 결의
2016-05-29 16:45:10 2016-05-29 16:45:10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20대 국회 임기 시작을 하루 앞둔 29일 진도 팽목항(진도항)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초선 당선자 22명이 세월호 인양 후 선체보존 방침을 밝히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인양된 선체 내부를 정리·조사하는 과정이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연영진 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이날 팽목항을 찾은 더민주 당선자들과 세월호 가족들을 만나 “인양을 위해 290일 동안 잠수사 300여명이 잠수횟수 3000회, 잠수시간 2800시간을 기록하며 준비하고 있다”며 “9명의 미수습자를 찾는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연 단장은 “세월호가 목포신항까지 안전하게 오지 못하면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는 그간 투입한 모든 재원을 정부로부터 받지 못한다”며 정부와 인양업체가 세월호 인양을 위해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일부 참석자들은 해수부의 업무 추진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권영빈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진상규명소위원장은 “인양 후 선체조사 예산(40억원) 배정 당시 해수부가 특조위와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답변해 놓고는 용역공고를 낼 때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고 말했다. 당초 7월 말로 예정됐던 인양 가능 시기가 늦어질 가능성도 나오는 상황에서 선체 조사업체 공고를 특조위와 상의도 없이 낸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권 위원장은 “입찰 공고문을 보면 (인양 후) 선체정리와 조사작업을 어떻게 병행할 것인지 등에 대한 계획도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당선자들은 아직 응찰 접수가 진행중인 만큼 재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인양 후 선체 보존 여부에 대해서도 갑론을박이 있었다. 해수부 측에서 “인양 후 상황을 보고 판단하겠다”는 답을 내놓자 이재정 당선자는 “(보존) 이외에 다른 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국민의 뜻과는 다르다”고 반박했다. 표창원 당선자는 “천안함의 경우 보존되며 안보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며 “어떤 상태로든 보존해 기억될 수 있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실종자 가족과 유가족들은 정부의 대화 의지 부족을 질타하기도 했다. 유경근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정부는 당초 5월 초에 선수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할 수 있다고 장담했지만 계속 미뤄지고 있다”며 “그래놓고 7월 말 인양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솔직하지 못하기에 믿을 수 없다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19대 국회에서 통과가 좌절된 세월호특별법 개정안이 20대 국회가 개원된 후 시급히 처리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날 팽목항 방문은 새 국회 개원 전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안전한 국가 만들기'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취지로 이뤄졌다. 참석자들은 항구 내 분향소 조문과 사고해역 방문, 시민참여 대화 등을 진행했다. 세월호 특조위 활동 기간을 선체 인양 후 정밀조사를 마칠 때까지로 보장하고 선체 조사에 필요한 예산의 즉시배정, 특검 도입을 통한 구조책임·침몰원인 규명,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하는 결의문도 채택했다.

 

이날 팽목항 방문에는 박주민·강병원·금태섭·김병관·손혜원·제윤경 당선자 등이 참석했다.

 

29일 진도 팽목항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초선 당선자들이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