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뉴스테이로 빛 본 리츠시장, 건설사 신성장동력?
정부 뉴스테이 육성에 힘입어 리츠시장도 활기
주택가격 비싸 임대사업 수익성 확보 어렵다는 지적도
2016-05-29 11:00:00 2016-05-29 11:00:00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정부가 최근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사업을 집중 육성하면서 리츠시장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대형사를 중심으로 단순 주택사업에서 주택임대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건설사는 리츠 자산관리회사(AMC) 설립을 준비 중이다. 뉴스테이에 참여하고 있는 건설사들도 리츠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월 리츠를 부동산 선도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부동산 서비스산업 발전방안'을 내놓은 데 이어 뉴스테이 확대 계획을 발표하는 등 리츠시장 진출을 위한 토대가 마련됐다는 판단에서다.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부동산투자신탁이라는 뜻이다. 주식발행을 통해 다수의 투자자들에게서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상품에 투자한 뒤 이익을 되돌려주는 투자회사다.
 
우리나라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의 보유 부동산 유동화를 통한 기업구조조정 촉진을 위해 2001년 도입했으며 지난해 말 기준 128개의 리츠가 총 자산 18조3000억원 규모로 운용되고 있다. 국내 리츠는 대부분 비상장업체로 리츠시장이 활성화 돼 있는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서는 규모가 작은 편이다.
 
하지만 정부가 최근 뉴스테이 사업을 집중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리츠시장도 점차 활기를 띠고 있다.
 
뉴스테이가 주택도시보증이 운영하는 주택도시기금 지원을 받으려면 리츠 방식으로 추진돼야 하는데 뉴스테이 사업이 확대되면서 임대주택 리츠도 활성화되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뉴스테이 사업을 집중 육성하면서 리츠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건설사가 늘고 있다. 사진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9월17일 인천 남구 도화동 1호 뉴스테이 착공식에 참석, 이준용 대림산업 명예회장으로부터 견본주택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업계에 따르면 주택관련 리츠의 총자산규모는 2013년 6000억원에서 지난해 4조7000억원으로 급증했다. 여기에 국토부가 내년까지 총 15만가구의 뉴스테이를 공급한다는 계획이어서 리츠시장 성장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특히 리츠 자산관리회사를 설립해 임대사업을 진행할 경우 자금조달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 대형사들의 관심이 높다. 건설사 신용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할 경우 사업실패 시 고스란히 피해를 감수해야 하지만 리츠는 다른 투자자들과 손실을 나눌 수 있어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또 자금조달부터 사업 진행까지 리츠회사가 담당하다 보니 건설사로서는 차입금으로 인한 부채비율 상승을 막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부채비율 상승 여부가 구조조정의 주요 잣대로 활용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건설사로서는 재무구조 개선의 효과도 볼 수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주택사업 비중이 높아 주택경기에 민감한 대형사들에게 리츠시장은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디벨로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산업(012630)개발과 뉴스테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대림산업(000210)은 이미 리츠 자산관리회사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오는 9월을 목표로 리츠 자산관리회사 설립을 준비 중이며, 대림산업은 올해 안에 리츠 자산관리회사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 신청을 할 계획이다.
 
현대산업개발의 경우 리츠 자산관리회사만 설립하면 부동산 전영역에 걸친 계열사를 보유하게 돼 부동산 수직계열화를 구축할 수 있다. 소규모 주거용 부동산 개발은 아이앤콘스가, 건물종합관리서비스는 아이서비스, 부동산 운영은 아이파크몰(복합쇼핑몰), 호텔운영은 호텔아이파크가 맡고 있다.
 
서울시 SH공사도 내달 말을 목표로 자본금 100억원 규모의 리츠 자산관리회사 설립을 진행 중이다. 관련 안건은 최근 시의회를 통과하고 국토부 인가를 기다리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국내 주택가격이 여전히 비싼 편이어서 건설사들의 원하는 수준의 수익성이 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리츠시장이 발달한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주택가격에 대한 거품이 꺼지면서 임대사업이 활성화됐는데 국내 시장의 경우 아직 주택가격이 내려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울러 주택에 우리 국민들의 생각이 '거주' 보다는 여전히 '소유'의 개념이 강해 임대사업이 자리를 잡기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