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 대통령 "북한 제재하고 테러방지법 통과시켜야"
2016-02-07 11:53:19 2016-02-07 12:07:22
박근혜 대통령은 7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며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의에서 로켓 발사를 '용납할 수 없는 도발행위'로 규정하며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가 논의되는 시점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평화를 소망하는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행위는 탄도 미사일 발사를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 위반하는 것으로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이 국제사회에 대한 실질적 위협이자 세계 평화에 전면적 대항이라는 인식 하에 안보리에서 하루 속히 강력한 제재 조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현 시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 군의 현존 전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며 한미동맹 차원에서도 대응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정권에 "고통 받는 주민은 철저히 외면한 채 오직 핵과 미사일 개발에만 몰두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각 부처와 군인들의 사명과 애국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고 그 모범이 되어야 하는 것이 국회와 정치권"이라면서 "우리 국가와 국민들의 가장 시급한 것은 국회와 정치권이 국민들과 국가의 안위를 위해 모든 정쟁을 내려놓고 테러방지법을 긴급 의제로 국회를 개회해 통과시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 ‘정부성명’도 별도로 발표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부성명을 발표해 "북한 주민의 삶은 도외시한 채 오직 북한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또다시 저지른 극단적인 도발행위"라며 북한을 비난했다.
 
조 차장은 “이제 북한의 핵개발을 포기하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포함한 실효적이고 강력한 제재를 도출해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앞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강력한 제재가 도출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뿐 아니라 북한이 변화할 수밖에 없도록 필요한 압박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박근혜 대통령.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