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벼랑 끝 한 수' 검찰, 자존심 회복할까
정준양 전 회장 소한…정계인사 연루 등 주목
검찰 "최선 다했다…하루를 열흘같이 수사할 것"
2015-09-03 17:43:11 2015-09-03 17:43:11
"그동안 물어볼 게 많았다. 오늘 조사가 다 될지는 알 수 없다." 수사 6개월 만에 정준양(67) 전 포스코그룹 회장을 소환한 당일 검찰 고위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포스코에 대한 '비정상의 정상화'를 공언했지만 번번히 헛발질을 했던 검찰로서는 정 전 회장 소환은 벼랑 끝 한 수다.
 
포스코비리 수사가 건설부문에서 시작될 때만해도 포스코그룹과 정 전 회장,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등의 배경 등을 두고 MB정부 인사가 대거 연루된 '대형 게이트'로 번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그만큼 검찰로서는 자존심이 걸린 수사였다.
 
비슷한 시기 수사가 시작된 경남기업 해외투자 비리의혹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임관혁)에, 포스코 비리수사가 특수2부(부장 조상준)에 나란히 배당되면서 여론의 관심은 더욱 집중됐다.
 
얼마 안가 경남기업 비리수사가 '성완종 리스트' 수사로 번지면서 특별수사팀 수사에 관심이 집중됐지만, 개운치 않게 끝난 뒤에는 포스코비리 수사로 여론이 쏠렸다. 검찰이 '비정상의 정상화' 발언이 나온 때도 이때다. 주목받지 못한 기간 동안 페이스를 유지해오면서 상당한 증거를 확보한 데에서 나온 자신감이기도 했다.
 
검찰은 수사를 확대하면서 정 전 회장을 정점으로 그 이후까지 염두에 뒀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 전 회장에 대한 혐의 확인이 필수였다.
 
그러나 정 전 회장까지 가기 위해서는 징검다리가 필요했다. 대기업 형사사건의 특성상 회장이 배후에 있더라도 빠져나갈 여지는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그 징검다리가 바로 정 전 부회장과 배성로 전 동양종합건설 회장이다.
 
검찰은 두 사람에 대한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내보이며 연이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러나 죄다 기각됐다. 징검다리가 끊긴 것이다.
 
검찰의 정 전 회장 소환 조사는 역으로 정 전 부회장이나 배 전 회장의 혐의를 더 확실히 입증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또 다른 징검다리로, 의혹이 불거졌던 포스코의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로도 번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
 
검찰은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의 측근 회사에 포스코가 일감을 몰아줬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이 회사를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6개월간 최선을 다했다. 구속자가 17명 나오니까 내부에서만 알던 은밀한 얘기들이 조금씩 터져나온 것"이라며 "다들 막바지, 막바지 하는데 하루를 열흘 같이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비리'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정준양(67) 전 포스코 회장이 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정 전 회장은 포스코가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을 고가에 인수하도록 지시해 그룹에 손실을 입히고 협력업체인 동양종합건설에 일감을 몰아주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