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관계형금융 노력해야 서민금융 활성화 가능"
금융연, 중소·서민금융 활성화 보고서
"서민금융, 시장 위축…정부 부담만 확대"
2015-08-02 09:00:00 2015-08-02 09:44:51
서민금융의 시장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관계형 금융'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속적으로 서민금융의 공급 확대와 금융 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사회의 취약계층인 영세기업, 자영업자, 서민 등의 자금난이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31일 한국금융연구원은 '중소·서민금융 활성화를 위한 관계형 금융 노력 필요' 보고서에서 "관계형 금융 정착 및 활성화를 통해 지역과 서민금융기관의 시장기능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6월 햇살론·새희망홀씨를 5년간 연장하고, 4대 정책 서민금융상품의 공급 규모를 확대 추진하는 내용의 대책서민금융 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금융연구원은 이에 앞서 관계형 금융이 정착돼야 정책 효과가 제대로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뉴시스
 
연구원은 지난 6월말 햇살론·새희망홀씨를 5년간 연장하고, 4대 정책 서민금융상품의 공급 규모를 확대 추진하는 내용의 대책은 현재와 같이 서민금융의 시장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정책 효과가 크지 않다고 지적했다.
 
중소·서민금융의 시장중개기능을 정상화시키는 노력 없이 규모만 확대하면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시장기능만 계속 위축돼 정부 부담만 확대된다는 것이다.
 
손상호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역·서민금융기관은 은행과 달리 특정지역, 직장, 단체를 대상으로 이들 고객과 장기적인 거래관계 속에서 축적된 정성정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즉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점에서 고객과 밀착된 거래관계를 통해 축적된 정보를 활용해 고객과 거래하는 형태인 '관계형 금융'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연구원은 서민금융을 담당하는 기관이 대부분 상호금융기관이라는데 주목했다.
 
이들이 이미 특정지역, 직장, 단체를 영업구역으로 하는 만큼 지역적 분포, 조직체 구성, 고객 관계 등의 측면에서 관계형 금융을 추진하기에 적합한 구조와 인프라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들이 이미 축정된 정보를 토대로 고객거래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해 은행과의 차별성이 점차 떨어지고 담보취득 비율도 매우 높은 등 축적된 정보상의 비교우위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
 
손상호 연구위원은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경우 지역금융기관이 지역밀착 및 관계형 금융을 통해 해당지역에서 시중은행보다 훨씬 더 경쟁력을 발휘하는 모습"이라며 "해당 금융기관이 관계형 금융 활성화를 위해 자체내 시스템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기관 뿐 아니라 정책적 차원에서 민관합동 TF를 구성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계형 금융 모범사례를 홍보하기 위한 세미나, 관련 실적 공표 등의 추진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