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성완종 의혹' 내일 중간 수사결과 발표
홍준표·이완구·노건평 불구속 기소 방침
홍문종 등 무혐의, 이인제·김한길 수사 계속
2015-07-01 14:27:26 2015-07-01 17:34:30
이른바 '성완종 의혹'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내일(2일)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한다. 지난 4월 9일 검찰 수사를 받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 12일 특별수사팀이 구성된 지 81일 만이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1일 "현재까지 종료된 수사에 대한 수사결과를 내일 발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남긴 메모와 육성 언론인터뷰를 통해 전현직 실세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넸다고 폭로했다.
 
성 전 회장이 주장한 금액은 허태열 전 청와대비서실장 7억원, 김기춘 전 청와대비서실장 10만달러, 홍준표 경남지사 1억원,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2억원, 유정복 인천시장 3억원, 서병수 부산시장 2억원 등이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금액을 언급하지 않았으나 재보궐 선거시 300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조사결과 확인됐다. 이병기 청와대비서실장은 금액이 끝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수사 초기부터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소환조사 하는 등 속도를 내 온 검찰은 홍 의원을 끝으로 메모에 적힌 인물들에 대한 조사를 사실상 끝냈다. 나머지 인물들에 대해서는 한 두차례 서면조사를 진행했을 뿐이다.
 
검찰은 최근 새롭게 수사 선상에 오른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 노건평씨를 성 전 회장의 특사 특혜의혹과 관련해 소환조사 했다. 그러나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의원에 대해서는 본인들의 출석 거부로 수사가 사실상 정지한 상태다.
 
이에 따라 검찰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정치자금법 위반혐의로 각각 불구속 기소하고 노씨 역시 성 전 회장이 특사를 받을 수 있도록 힘을 써주고 금품을 수수한 혐의(알선수재)로 불구속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최근 경남기업 관계자들로부터 노씨에게 상당한 금액이 전달됐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메모리스트에 오른 홍 의원 등 나머지 인물에 대해서는 성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이렇다할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채 무혐의 처분할 전망이다. 다만 출석을 계속 불응하고 있는 이 의원과 김 의원에 대해서는 수사를 계속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내일 수사결과발표에서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임관혁)가 진행해 온 경남기업의 자원외교 비리 의혹 수사결과도 함께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특별수사팀과 서울중앙지검은 성 전 회장 수사결과와 경남기업에 대한 수사결과를 함께 발표하는 것을 내부 방침으로 정한 뒤 시기를 조율해왔다.
 
'성완종 의혹' 특별수사팀 사무실이 위치한 서울고검 청사.사진/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