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강남구청 서명 기획' 의혹 일부 구민 강력 반발
"자발적 참여, 정치적 해석 말아야"
2015-05-27 17:58:15 2015-05-27 20:12:23
서울 강남구청이 잠실종합운동장 개발 반대 서명을 기획했다는 의혹에 대해 일부 강남구민들이 사실과 다르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강남구 범국민특별위원회는 27일 "구민들이 자발적으로 서명을 했다"며 "강남구에 직장이 있는 분들과 강남에 출장 오신 분들도 서명에 참가했다. 그렇게 서명한 사람이 68만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요즘 세상에 강제가 통하겠느냐"며 "강남구민들이 앞 다퉈 나서고 있는 국제교류복합지구계획안 반대운동을 강남구청장의 조종에 의한 것으로 비하하는 것은 반대운동에 찬물을 뿌리고 김을 빼려는 전략"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 사전협상운영지침서에 강남구 국장급을 협상대상자로 포함하도록 되어 있지만 지침서를 변경해 한전부지 지구단위계획안 사전협상 대상자에서 강남구를 제외시켰다"며 "이후 강남의 한전부지 공공기여금을 잠실올림픽 경기장 리모델링 사업에 우선 투자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예를 들어 우리 동내 빌딩이 생겨 분진과 소음으로 주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고 그에 대한 보상금을 받았다면 이해당사자인 이웃들이 모여 경중을 따져 가면셔 분배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며 "느닷없이 동사무소에서 보상금으로 마을입구사업을 하겠다면 누가 수긍 하겠느냐"고 말했다.
 
위원회는 또 "지금 강남구는 세수의 많은 부분을 다른 구와 나누고 있어 재정자립도가 서울에서 12번째로, 부자동네가 아니다"며 "아이들이 학교에서 화장실을 못 갈 정도로 농촌보다 더 열악한 취약시설도 많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인 주머니 돈을 털어 각 동네에서 기부를 받아 피켓과 현수막을 만들어 시청으로 한전으로 뛰어다니고, 집회시에는 무대를 비롯해 음향시설까지 수천만원을 투자하고 있다"면서 "강남구청장은 임기가 끝나면 떠나야 할 사람이지만 구민은 강남을 떠나지 않는다"며 반대서명 운동은 자발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강남구는 야당지지율이 40%를 웃도는 곳으로, (국제교류복합지구계획안 반대운동을) 정치적으로 해석하지 말아 달라"며 "이번 일은 공해와 소음에 찌들려 사는 강남구민의 삶의 질에 관한 문제로, 이기적인 사람들로도 매도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위원회는 끝으로 "용산구나 송파구의 돈을 달라거나 부당한 요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공공기여금에 관한 조례법안 에 명시되어 있는 그대로 이행하여 달라는 것이 우리의 요구"라며 "올림픽경기장 재개발에 대해서도 찬성하지만 비용은 강남구가 아닌 서울시 돈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