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노회찬 "민주당과 협력, 필요하면 경쟁"
"야권 정치의 바탕이 되기를 희망"
2013-05-06 09:43:36 2013-05-06 09:46:36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노회찬 진보정의당 공동대표는 6일 "그때 그때 뜻이 맞는다면 협력할 것"이라면서도 "필요하다면 가열차게 경쟁하는 관계가 야권 정치의 바탕이 되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노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저희들은 정책정당으로서 진보적인 가치와 노선을 굳게 견지하겠다"고 김한길 대표 체제가 들어선 민주당에 전했다.
 
그는 "김한길 의원이 민주당의 새 대표로 선출되었다"면서 "또 여러 최고위원들이 선출돼 지도부가 구성이 됐다. 먼저 김한길 대표와 새롭게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분들에 대해서 깊은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고 축하했다.
 
이어 "이제 야당도 대선 패배의 아픔 위에서 체제 정비가 속속 이뤄지고 있다고 보인다"면서 "저는 정치 전반이 국민의 불신을 받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야당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이뤄내고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 또 한국정치의 발전과 의미있는 정권교체를 위해서 협력과 경쟁이라는 두 축으로 서로의 관계를 긴밀하게 북돋워나가야 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노 대표는 아울러 "묻지마식 연대를 추구한 바도 없고, 앞으로 추구할 생각도 없다. 그런 기계적인 단일화나 무원칙한 야권연대가 국민이 바라는 바는 아니라고 생각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반면에 쓰면 뱉고 달면 삼키는 식으로 그때 그때 시류와 작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기반해서 무원칙한 연대 행태를 보이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