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서울시, 광역 1인가구센터 추진…밀접 케어 및 기초센터 관리

생활코디네이터 100여명 선발…300㎡ 이상 커뮤니티 조성

2020-06-14 06:00

조회수 : 2,6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시가 광역 1인가구지원센터(이하 '광역센터')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1인가구에게 초기 상담 등 밀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치구 1인가구지원센터(이하 '자치구 센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자치구 차원을 넘어선 정책 지원을 제공하게 된다.
 
14일 서울시 '1인가구 지원 광역기관 설치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14억원을 들여 오는 2021년 3월 광역센터를 조성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제1차 1인가구 지원 기본계획'에서 자치구 센터 설치를 발표했지만, 광역 차원 센터를 언급한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치권 센터에서 할 수 없는 광역 공간연계 및 타겟팅 프로그램 발굴 제공, 자치구 센터의 체계적인 관리운영 등 서울시·자치구 싱크탱크 기능을 수행할 기관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광역센터는 지난해 기본계획보다 한걸음 더 나간 정책인 '찾아가는 1인가구 생활코디네이터' 양성 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다양한 연령과 성별을 지닌 생활코디네이터 100여명을 뉴딜일자리 형태로 선발해 자치구 센터에 배치하고 활동을 지원한다. 이들은 찾아가는 개별상담을 통한 프로그램 처방 및 기타서비스 연계 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1인가구 전담 인력은 자치구마다 1~3명으로 행사와 프로그램 기획을 주로 하고 있다"며 "초기 상담해주고 필요할 때 사례 관리하려면 추가 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치구 차원에서 제공하기 힘든 규모의 커뮤니티 공간을 1인가구 밀집지역에 조성한다. 공공시설 및 고시원·원룸 등 리모델링으로 면적 300㎡ 이상 공간을 25곳 만든다. 상시 이용할 수 있는 공동부엌, 소통공간, 짐·물품보관 서비스, 공유세탁, 벼룩시장, 다목적실이 만들어진다.
 
아울러 자치구 센터의 운영 내실화에 나설 계획이다. 자치구 사업을 모니터링 후 성과관리를 실시하고 1인가구 실태조사와 광역센터 모범 정책 발굴을 종합해 정책 방향을 제시해준다.
 
광역센터를 운영한 뒤에는 사업 결과를 토대로 오는 2022년 거점기관까지 설치한다. 현재 계획상 서울 5개 권역에 1곳씩 설치하면 50억원 이상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8년 8월 서울 성동구 1인가구 돌봄서비스 교육 모습. 사진/성동구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