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피살 공무원 가족 "북한 만행 알릴 것"…"웜비어 가족과 연대"
2020-10-06 14:04:16 2020-10-06 14:04:16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정부가 서해 공무원 피격 사살 사건에 대한 공동조사를 요청한 지 9일이 된 오늘까지 북한은 묵묵부답인 가운데 우리 정부가 북한의 반인륜적인 행태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이 지난 2017년 북한에 갔다 구금된 뒤 고문 받다 혼수상태로 돌아와 숨진 '제2의 오토 웜비어' 사건처럼 흐지부지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5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열구 연말까지 '80일 전투'를 벌이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도 북한군에 피살된 우리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선 언급되지 않았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5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로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 메시지를 보냈다. 이틀 뒤 청와대는 27일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해 남북이 파악한 사건 경위와 사실관계에 차이점이 있다며 공동조사를 제안했지만 북한은 9일째 공동조사에 호응하지 않고 있다. 
 
정부는 북한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과거 전례를 비추어 봤을 때 군사통신선 복구·재가동 요청에도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북한의 태도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이에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에 대한 비판도 이어진다.
 
전날 피살 공무원 A씨의 유가족은 A씨 아들의 친필 편지를 공개했다. A씨 아들은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유가족 중 친형 이래진 씨는 이날 “북한의 만행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며 유엔에 요청서를 전달했다. 이 씨는 전날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의 통화 이후 "오토 웜비어 가족과 연대할 것"이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반 전 총장은 오토 웜비어재단에 접촉하는 등 협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웜비어 유족과의 연대를 통해 북한의 만행을 국제사회에 알리겠다는 것이다. 
 
미국 버지니아대에 다니던 학생 웜비어는 지난 2015년 북을 방문했다가 북의 체제선전물을 훔쳤다는 혐의로 17개월 동안 억류, 감금됐다. 2017년 식물인간 상태로 풀려나지만 억류 중 뇌조직이 손상된 탓에 곧 사망했다. 미 법원은 해당 책임을 물어 북한 정부가 웜비어 가족에게 5억113만달러(한화 약 5643억원)를 배상하라고 판결했지만 북한은 '무대응' 전략으로 일관하는 중이다. 
 
누리꾼들은 당국의 소극적 대응과 북한의 무대응을 싸잡아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누리꾼들은 "월북이라는 증거도없는 추측으로 두번죽이는 이 한사람의 국민의 목숨따위보다 북에게 당당하게 말 안하고 눈치나보는 정권이 원망스럽다", "사살해놓고 미안하다 한마디면 없었던 일이 되나", "유족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는 반응을 내놨다. 
 
지난 2017년 6월 5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앞에서 애국단체총협의회,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등 보수단체 주최로 열린 '6.25 기념 참전용사, 시민행진'에서 참가자들이 웜비어 추모, 북한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