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방에 '판교2밸리' 조성한다…"특구 후보지 지자체가 선택"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도심융합특구 조성계획' 발표
2020-09-23 16:56:37 2020-09-23 16:56:37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판교 제2테크노밸리'로 불리는 지방 5개 광역시에 공공·민간이 협업한 복합 인프라의 도심융합특구가 들어선다. 또 지역 특색에 맞춘 산업과 주거 등의 융합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기업 유치를 위한 각종 지원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제27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도심융합특구' 조성계획을 추진하다고 밝혔다.
 
도심융합특구는 지방 대도시의 도심에 기업,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판교 제2테크노밸리'와 같이 산업·주거·문화 등 우수한 복합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는 국토부, 과기부, 문체부 등 5개 부처가 협력해 산업·주거·문화가 어우러진 공간 조성 후 창업·벤처기업 등을 유치했다.
 
정부는 지방 광역시에 선도사업 시행 후 효과를 분석해 일정규모 이상(인구 50만 이상 등) 도시로의 확대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이날 박무익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선도사업 후보지 조건으로는 편리한 교통과 부지확보 용이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후보지는 각 지자체가 선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특구 지정 후 부동산 시장이 과열될 조짐을 보이면 규제지역으로 묶거나 토지거래허가구역 등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정부는 향후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협의회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세부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5개 광역시와 협의해 선도사업지 발굴에도 나설 계획이다.
 
도심융합특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포블레노우, 미국 세인트루이스의 코텍스 혁신지구, 싱가포르의 원노스 지구와 같이 공공 또는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조성한 혁신지구를 모델로 하고 있다.
 
이번 계획은 중기부와 협업해 수도권 소재 기업이 이전하는 경우 이전 지원금을 제공하거나 연구개발(R&D)·사업화를 지원하는 등 기업 유치방안도 포함했다. 중기부는 향후 성과와 추가수요도 파악해 신규사업 신설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가 지방 5개 광역시에 도심융합특구를 조성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은 판교2테크노밸리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