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 국내 최초 국제표준 인증
CES 2019서 공개된 'GEMS Hip', 국제 표준 만족하며 안전성 입증
입력 : 2020-09-21 12:00:15 수정 : 2020-09-21 12:00:15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자체 개발한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 'GEMS(Gait Enhancing and Motivating System) Hip'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으로부터 국제 표준 'ISO 13482' 인증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국내 기업이 'ISO 13482' 인증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삼성전자에 따르면 ISO 13482는 이동형 도우미 로봇, 신체 보조 로봇, 탑승용 로봇 등 3가지 개인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14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국제 표준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대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문전일 원장, 강설철 삼성리서치 로봇센터장 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ISO 13482 인증식을 가졌다.
 
GEMS는 로보틱스 기술을 기반으로 보행과 운동 기능을 증진해 일상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걸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으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9에서 처음 공개됐다.
 
GEMS는 사용자 필요에 따라 고관절, 무릎, 발목 등에 착용해 보행에 관여하는 주요 근육의 부하를 덜어 준다. 'GEMS Hip', 'GEMS Knee', 'GEMS Ankle' 등 3가지가 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에서 관람객이 삼성전자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 'GEMS Hip'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번에 인증받은 GEMS Hip은 고관절에 착용하는 신체 보조 로봇으로 걸을 때 24% 정도의 힘을 보조해 보행 속도를 14% 높여준다.
 
개인용 서비스 로봇은 산업용 로봇과 다르게 일상 생활에서 사람과 같이 사용되기 때문에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요구된다. 이번 인증을 통해 삼성전자는 국제 표준을 만족하는 개인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안전성과 기술력을 입증했다.
 
GEMS Hip은 모터가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는 제어 시스템에 대한 기능 안전 규격인 'ISO 13849'도 함께 인증받았다.
 
문전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원장은  "서비스 로봇 시장의 외연 확대를 위해서는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인증을 시작으로 엄격한 국제 표준을 충족하는 서비스 로봇들이 국내에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성철 삼성리서치 로봇센터장 전무는 "이번 인증은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로봇 기술과 최고 수준의 품질 관리 능력이 결합되어, 로봇 사업화에 중요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차별화된 안전 기술을 다양한 로봇 제품 라인업에 적용해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광연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김광연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