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권 시험대 오른 이낙연, 코로나·부동산 성과에 달렸다
9월국회서 민생입법 추진에 집중…여야 협치 등 정치복원 과제
2020-08-30 11:33:51 2020-08-30 11:33:5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로서 당장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매진해야 하는 이낙연 대표의 향후 행보는 내년 말 시작되는 대선 정국을 가리키고 있다. 사실상 내년 3월초까지 당대표 임기를 수행해야 하는 이 대표로서는 6개월간 시험대에 오르게 된 셈이다. 코로나19 위기 대응, 부동산 대책 등 당대표 임기동안 성과를 보여야 한다는 점에서 이 대표는 확실한 여권 대선주자로 매김하기 위해 속도감 있는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에게 총 60.77%의 압도적 표를 몰아준 것은 안정적인 당 관리로 일단 코로나19 등 위기극복에 집중해 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가 문재인정부에서 재임 기간 958일의 최장수 국무총리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과 강원도 고성지역 산불 등 재난 상황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21대 총선에서는 당의 국난극복위원장을 맡으며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했던 경험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다가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과 부동산 문제 등 민생현안에 집중할 전망이다. 사진은 이낙연 대표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호남권·충청권 온라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가 이번 전당대회에서 민주당의 새 대표로 선출되면서 내년 말 대선정국에서 당장은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60.77%의 압도적 득표력은 여당 내 '이낙연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고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당내 주류인 친문(친문재인)이 아닌 동계동계 출신으로 호남 활동이 두드려졌던 이 대표 입장에서는 중앙정치 무대로의 복귀를 알리며 당대표 임기 동안 176석 집권여당의 정책방향을 총지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당장 코로나19 위기극복 과정에서 대중적 인지도와 지지도도 크게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대표에게 넘어야 할 산도 많다. 당장 9월부터 시작되는 정기국회 일정에서 코로나19 대응과 2차 긴급재난지원금 논의 등 각종 현안을 비롯해 부동산 대책,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놓고 여야 간 협치 과제 등의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 당 안팎에서는 지지율이 주춤하고 있는 민주당의 존재감을 다시 키우기 위해 입법 성과를 이끌어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코로나19가 전국적 대유행으로 퍼질 위기임을 고려해 공수처 출범과 같은 권력기관 개혁 과제보다는 ‘민생’을 정기국회의 중심에 둘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대표는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한 2차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선 여전히 '선별 지급' 기조를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도 선별 지급을 원칙으로 당내 설득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야당에서도 선별 지급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당내 설득이 마무리된다면 정책 추진이 한층 더 탄력 받을 수 있다. 다만 이 대표의 대권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국민 지급을 주장하고 있는 점에는 이 대표에게는 부담이 될 전망이다. 코로나19 위기 국면에서 의사들의 불법 집단행동을 차단하고 정상화하는 일도 이 대표에게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내년 예산배정에서는 재정 확장 기로를 유지하면서 국가균형발전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여당의 지지율 하락에 결정타를 날린 부동산 민심 악화는 이 대표가 맞닥뜨릴 거대한 벽이다. 정부여당의 국정주도권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부동산 정책 추진을 우선순위에 둘 전망이다. 이 대표는 부동산 대책 관련해서는 민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집값 안정화'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해결점을 찾아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당선 직후 언론 인터뷰에서 '집값 안정화'의 수준에 대해 "비상식적인, 상식을 넘는 가격 상승이 없는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임대차 3법의 후속 대책으로 표준임대료제와 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등의 추진이 예상된다.
 
다만 시행 한 달 반째 진전이 없는 공수처 설치 현안의 경우에는 코로나19 위기 국면인 점과 야당과의 협치를 감안해 추진을 다소 늦출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정보원이 국내 정치에 개입할 가능성을 막기 위해 직무 범위를 변경하는 국정원법 개정안과 자치경찰제를 도입하기 위한 경찰법, 경찰공무원법 개정안 등 권력기관 개혁 입법도 코로나19 위기극복 이후 후순위로 미룰 것으로 보인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앞으로 이 대표에게 당·청관계와 여야관계 등 정치복원, 정책으로는 부동산 문제, 당대표로서 국민들과 소통해낼 수 있는 당으로 변화시킬 수 있느냐가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홍 소장은 특히 "이 대표가 제일 잘 할 것이라는 기대하는 점은 극단성에 치우치지 않은 합리성"이라며 "코로나나 부동산 문제 관련해서는 정책으로만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현재까지 여야 관계와는 다른 협치를 기대한다"고 지적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