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스타 인수 접은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직원들 우려 너무 컸다"
2020-07-23 17:52:22 2020-07-23 17:52:22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가 직원들의 우려와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의 피해를 고려해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23일 사내 게시판 글을 통해 "비록 이스타항공과 함께 가고자 했던 큰 도전은 접었지만, 앞에 놓인 현실은 여전히 불확실하고 냉혹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를 공식 선언했다. 지난달 1일 취임한 후 제주항공을 이끌고 있는 김 대표는 취임 당시부터 이스타항공 인수를 부정적으로 바라봤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대표는 "국제선이 실질적으로 마비된 상황에서 항공사들이 국내선에서 치열한 출혈 경쟁을 지속하고 있고,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에 힘입어 급여의 상당 부분을 지급하고 있으나 8월 말 이후부터는 정부의 지원금마저도 끊기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 항공기. 사진/제주항공
 
이어 "앞으로도 어려움은 상당 기간 지속할 것이고 우리가 기대한 것보다 회복이 더 지연될 수 있다"며 "정부의 금융 지원을 확보하고 유상증자와 비용 절감 등 자구노력을 통해 소중한 일터를 지켜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모든 업무와 의사결정의 우선순위를 회복 탄력성에 두고 있다"며 "7C 정신을 되새기면서 서로 협조하고 최선을 다한다면 반드시 이를 극복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강인한 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제주항공의 코드명인 7C는 위기를 이길 수 있다는 확신과 자신감(Confident), 개인과 조직의 역량(Competent), 강한 유대감(Connected), 동료 존중(Cooperative) 등의 약자로, 김 대표는 취임 초부터 '7C 정신'을 강조해왔다.
 
한편 제주항공은 이날 인수 포기 공시 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중재 노력에도 현재 상황에서 인수를 강행하기에는 제주항공이 짊어져야 할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고 판단했고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피해에 대한 우려도 큰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