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정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2022년 선발"
보건의료체계 강화…"의료인재 양성, 위기 대응력 높일 것"
2020-07-23 08:21:55 2020-07-23 08:21:55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당정이 방역 등 보건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의과대학의 정원을 확대하고 공공의대를 설립하기로 했다. 의대 정원은 오는 2022년부터 늘어날 예정이다.
 
23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 당정협의를 열고 이같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2006년 이래 15년간 동결해온 의대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며 "필수 의료인력과 역학조사관 등 전문분야 인력, 제약·바이오 인력 확충을 위해 의대 정원을 증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 분야 의사 양성을 위한 공공의대설립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법안이 다시 발의돼 국회 보건복지위에 묶여있는데, 미래통합당이 법안 통과에 전향적으로 협력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오늘 결정되는 방안은 1997년 이후 처음으로 의과대학 증원을 결정하는 동시에, 의료분야 미래인재의 방향을 설정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2022학년부터 학생 선발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지역의사제는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이라며 "특수전문분야 의료인재양성은 감염병 등 위기상황 대응 능력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대 정원을 2022년부터 한시적으로 늘려 의사가 부족한 지역, 기초, 바이오메디컬 분야에서 봉사하도록 양성할 것"이라며 "공공의대를 설립해 공공의료인력을 양성하는 의료사관학교로 만들겠다"고 했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