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군포·이천 이어 용인 화재까지…경기도 '위기대응 능력' 시험대
'38명 사망' 이천 화재 후 석달만의 재난…"당국·업체 '유지보수' 강화해야"
2020-07-22 15:50:08 2020-07-22 15:50:21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경기도 용인에서 발생한 물류창고 화재로 경기도의 위기대응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작업자 5명이 사망한 이 사고는 지난 4월21일 군포시 물류창고 화재, 일주일 뒤인 28일 이천시 물류창고 건설현장 화재에 이어 경기도에서 올해만 세번째로 일어난 비극이다. 반복된 재난에 경종이 울린 가운데 소방안전 전문가들은 당국의 관리감독 강화와 소방기준 개선 등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22일 경기도와 용인시 등에 따르면 전날 21일 용인 처인구 양지면 소재 SLC 물류센터에서 벌어진 화재 사고의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현재 이곳엔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고용노동부 등 7개 기관이 현장 감식 중이다. 관계자들은 불이 지상 4층·지하 5층 규모 건물에서 발생해 사고 원인이 드러나야 대책 수립과 책임 규명도 가능하다고 했다.
 
5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소재의 SLC 물류센터에서 22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고용노동부 등 7개 기관이 현장 감식이 진행됐다. 사진/뉴시스
 
하지만 소방안전 전문가들은 일단 화재가 일어났다는 점에서는 창고 업체와 당국이 안전관리 소홀 책임을 면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창고 등이 소방기준 등을 통과해 지어졌더라도 안전을 위해선 지속적 유지보수가 필요했다는 말이다. 실제 군포 화재는 담배꽁초, 38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천 사고는 가연성 소재 작업과 용접을 동시에 한 게 원인으로 지목됐다. 업체의 통제와 당국의 감독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최돈묵 한국소방화재학회장은 "그간 화재를 보면 애초 건물이 불법으로 지어진 경우는 거의 없었다"며 "법의 미비가 아닌 현장의 작업 원칙 지켜지지 않았고, 재난 긴급대응 체계가 되어 있는지에 대한 당국의 정기 점검과 업체의 수시 확인이 미흡했다"고 말했다. 송영주 동신대 소방행정학과 교수도 "우리나라는 건물의 성능과 위험도, 작업 유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소방안전 관리 등을 하지 않고 있다"며 "건물 면적과 규모 등에 따라 일률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위험 건물일수록 화재에 취약한 경우가 많다"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경기도 내에서 잇따라 화재가 발생했고 대부분 인재와 안전관리 소홀이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경기도청의 위기대응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이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취임 후 줄곧 강조한 시정철학 중 하나가 '안전 경기'여서다. 경기도가 지난해 응급의료전용 닥터 헬기를 도입하고 올해 코로나19 정국에서 종교집회 전면 금지 등을 단행한 것도 이 지사의 시정철학에 바탕을 뒀다. 이 지사는 용인 화재에 관해서도 21일 외부 일정을 취소하고 현장을 방문, "원인을 신속히 파악하고 책임을 끝까지 따지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용인 화재 사고 수습 이후 도청 차원의 대책 마련과 조직 개편이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복수의 경기도청 관계자는 "지난 이천 화재 때도 경기도는 민관합동으로 대형창고 건축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면서 "용인 사고의 경우 아직 한창 수습 중이지만, 사태가 진정되면 재난과 안전, 물류항만과 관련해 대책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