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혈장치료제 임상 9월 초 목표, 내년 백신 대량생산에 고삐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시험 돌입
연내 혈장치료제 확보 가능성커져
항체치료제·백신 개발 내년 목표
"효과성 입증 후 대량생산 노력할 것"
2020-07-14 17:19:12 2020-07-14 17:19:12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방역당국이 이르면 9월 코로나19 혈장치료제의 임상시험에 돌입한다. 예정대로라면 연내 혈장치료제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4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임상시험용 혈장치료제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의 혈장이 확보가 돼 이번 주 내로 임상시험용 혈장제제에 진입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혈장 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액에서 추출한 혈장 속 성분을 활용해 개발하는 치료제로 안전성이 높지만 많은 혈액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현재까지 혈장 공여 의사를 밝힌 완치자는 총 390명이다. 이 중 182명이 실제 공여자로 참여했다. 대구 신천지 신도 500명 등도 단체 기증 의사를 밝히면서 혈장 공여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권 부본부장은 "임상시험용 혈장을 치료제로 만드는 데만 거의 길게는 한 달 가까이가 소요된다"며 "우리나라에서 혈장치료제 임상시험은 9월 초에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내 혈장치료제를 확보하는 것으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항체치료제와 관련해서는 내년 상반기를 목표했다. 백신은 내년 개발을 목표로 잡았다.
 
권 부본부장은 "국내에서는 3개 회사가 백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내년 말 전에 국내에서도 안전성과 효과성을 입증해 대량생산이 시작되는 것을 일단 목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8일 부산 감천항에 입항한 남태평양 도서국가 투발루 국적 선박과 관련해서는 러시아 선원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선박에는 확진자 포함 44명의 선원이 승선하고 있다. 이 중 21명은 음성, 나머지 22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 5월13일 오후 경기 용인시 기흥구 GC녹십자에서 연구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자 혈장을 활용한 혈장 치료제 개발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