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무경 조달청장 "재유행 대비 7~8월 마스크 1억장 비축해 수급안정"
<뉴스토마토> 인터뷰, 마스크생산·계약·유통 선순환 생태계 구축
2020-06-29 06:00:00 2020-06-29 09:41:37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2020년은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가 최악의 전염병 '코로나19' 사태로 큰 혼란을 겪은 해다. 코로나19는 현재진행중이지만 비대면 영역이 커지는 계기가 됐고, 한국의 방역시스템과 기술인 'K-방역'이 새로운 방역의 모델로 떠올랐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조달청은 마스크 대란으로 이어질 뻔한 상황에서 공적마스크 공급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조기 수급안정에 기여한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정무경 조달청장(사진)"코로나19를 계기로 중앙조달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조달 선두를 이루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취임한지 16개월정도 지났다. 그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소회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주요현안은 무엇인가.
 
지난 1년 반동안 공공조달의 중요성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반적으로 조달을 생각하면 물자를 구매해 제공하는 소극적 기능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미국·캐나다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중소기업이나 창업·벤처기업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조달정책을 모색 중이다. 실제 최근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새로운 제품과 기술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데 조달시장에서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에 대한 숙제를 열심히 풀고 있다.
 
마스크 대란으로 이어져 큰 혼란으로 이어질 뻔한 상황에서 공적 마스크 공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빠른 시일 내에 마스크 수급 안정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마스크 이슈와 관련해서는 국민의 배려, 시민연대정신, 마스크 제조업체들이 함께 이뤄낸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스크가 안정을 찾게 된 이유는 계약 주체를 조달청으로 일원화했기 때문이다. 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해 120여개 마스크업체와 신속하게 일괄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마스크 생산, 계약, 유통의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나라장터를 통해 시도별 수급상황에 즉각 대응해 마스크 공급물량을 신속하게 조정해 마스크가 적기적소에 보급되도록 기여한 것이다. 또 지금까지 마스크 제조업체는 유통업체와 계약하면 대급이 30~40일 지나서 입금됐지만 정부조달 시스템에 들어오면서 대금지급이 납품 후 1~2일내에 이뤄졌다. 또 생산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인센티브도 지급했다. 마스크업체의 자금 유동성이 확보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조달청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서 7~8월에 마스크를 약 1억장 비축해 마스크 수급안정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포스트코로나, 4차산업혁명 등 시대적 변화에 따라 사회경제가 변화하고 있다. 올해 조달정책의 핵심 키워드는.
 
코로나19 이후 모든 생활영역에서 이전과 이후가 확연히 달라졌다. 정부 조달시장도 마찬가지다. 비대면 영역이 확대되면서 4차산업혁명 기술이 기반되는 디지털 전환으로 가속화하면서 조달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조달청은 올해 키워드를 '혁신과 디지털, 글로벌'을 꼽았다. 먼저 혁신과 관련해 창업기업이 포스트코로나를 선도할 혁신 시제품을 만들면 정부가 적극적으로 구매하려고 한다. 이렇게되면 중소기업과 창업기업들의 자금여력과 기업여건이 좋아져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게 되는 것이다. 18년 된 나라장터도 디지털전환을 선도하는 차세대 나라장터로 바꾸려고 한다. 아울러 높아진 글로벌 위상에 맞게 K-방역인 진단키트, 마스크 등 가급적 세계로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K방역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위해 조달청(청장 정무경, 사진 가운데)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조달연구원은 6월17일 감염병 사업과 대응 체계 관련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조달청
 
결국 사회경제적 변화도, 조달정책에서도 '혁신' 여부에 따라 우리나라가 미래 먹거리를 선도할 수 있을지 여부가 결정될 것 같다. 혁신조달을 위해 추진중인 정책은.
 
혁신조달과 관련해 중요한 철학이 두가지가 있다. 먼저 정부가 첫번째 구매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고, 실험실에 머물러 있던 혁신기술을 시장으로 진출하도록 지원할 수 있도록 공공과 민간의 징검다리 역할을 해야한다. 조달청은 작년에 범부처 합동 혁신조달 방안인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을 발표하고 기틀을 마련했다. 이에 올해는 혁신조달의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한 해로 만들려고 한다. 일단 혁신 시제품을 조달청이 구매해서 그 제품을 공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정부기관에 일정기간 써보도록 하고 평가가 좋으면 대량으로 구매토록 하려한다. 올해 확보된 예산이 99억원으로 300개정도 지정할 수 있다. 또 이런 것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제품목표비율제를 적용해 적어도 정부에서 1%는 구매토록 하게되면 연 4000~5000억원이 될 것이다. 구매를 유인하기 위해 공공기관 정부 지자체 평가때 인센티브도 줘서 적극적으로 구매토록 하려는 취지다. 작년에 혁신조달의 씨를 뿌렸다면 올해는 열매를 맺도록 하고싶다
 
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