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윤미향 논란'…여전히 "신중" vs "국조" 압박
민주 "사실 규명 우선" 입장 변화 없어…통합, TF 본격 가동하며 파상 공세
2020-05-26 13:30:02 2020-05-26 13:30:02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기부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논란을 시작으로 각종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관련해 여야가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사실 규명 우선"을 내세우며 여전히 '신중 모드'인 반면 미래통합당은 국정조사 가능성을 언급, 압박에 나섰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윤 당선인의 거취 문제 등을 언급하지 않은 채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논란이 점점 커짐에도 불구하고 외부 기관들의 조사를 통해 진상이 규명되기 전까지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통합당은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진상 규명 작업에 들어가는 등 공세를 본격화했다.
 
지난 25일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을 지켜본 민주당은 "사실 관계 파악 후 입장 표명"이라는 기존 자세를 유지하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 중인 사안이라 야권에 대한 입장을 말하는 것보다 수사 이후 당 입장을 말하는 것이 순리라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원들에게 "윤 당선인 관련 논란들에 건건이 대응하지 말고 전체적 흐름과 맥락을 보고 판단하라"며 당 내 입 단속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윤 당선인 관련 발언을 내놓지 않았다.
 
상황이 커지자 당 일각에서도 쓴소리가 나오고 있다. 강창일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윤 당선인에 대해 "시민 운동을 하다가 정치권에 온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며 "별로 박수치고 싶지 않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언제까지 가만히 있을 수 없다. 비리 의혹 등에 대해 해명하는 등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며 윤 당선인의 결자해지를 요구했다. 사법적 판단과 별도로 책임있는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조속한 논란 수습을 요구하는 당 내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윤미향 엄호' 기류로 기우는 모양새다.
 
통합당은 윤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규명하고자 TF를 발족, 국정조사까지 추진할 수 있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정의연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운영진의 전원 사퇴도 촉구했다. 이와 함께 21대 국회에서 시민단체가 모은 기부금이 제대로 쓰이는지 감시하는 관련 법 정비에도 나설 계획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들이 기부한 것을 할머니들에게 제대로 전달하기는 커녕 회계 장부에 누락돼 사용처를 알 수 없고 사사로이 쓴 정황까지 나오고 있다"며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국정조사 추진도 폭 넓게 검토할 것"이라고 여당을 압박했다.
 
곽상도 진상 규명 TF 위원장은 "정부 보조금 공시 누락, 허위 내용으로 기부금 모집, 기부금 목적 외 사용, 안성 쉼터 '업계약서' 의혹, 윤 당선인 부부의 일감 몰아주기, 정의연·정대협 관계자 등의 장학금 나눠 먹기 의혹 등만으로도 사퇴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비판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 1431차 정기 수요 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3월 1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