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아픈 역사 직시해야 정의 바로서고 화합·통합 미래 열려"
과거사법 통과 환영 메시지 발표…"형제복지원 진실 밝혀지길 고대"
2020-05-21 12:20:00 2020-05-21 12:25:23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국회가 전날 과거 공권력에 의한 인권침해 사건을 재조사할 근거가 되는 '과거사법'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아픈 역사를 직시할 수 있어야 정의가 바로 서고 진정한 화합과 통합의 미래를 열 수 있다"고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 등에 글을 올려 "과거사 정리는 과거의 일에 매달려 분열을 일으키거나 국력을 낭비하자는 것이 결코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국회에서 과거사법이 통과되며 '진실화해위원회'가 10년 만에 다시 문을 열고 2기 활동을 재개하게 됐다"며 "과거사 피해자들 대부분이 고령으로, 진실 규명은 시급을 다투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 진실 그 자체가 목적"이라며 "진실의 토대 위에서 화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것이다.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기 활동에서도 많은 성과가 있었다. 하지만 여러 제약으로 조사가 완료되지 못했거나 미진한 사건도 있고, 국가폭력으로 인한 인권침해 사건이 추가적으로 드러나기도 했다"면서 △형제복지원 △선감학원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등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실효성 있는 조사를 통해 감추어진 진실이 명백히 규명됨으로써 피해자들과 유족들의 오랜 고통과 한을 풀어주는 동시에 인권국가의 위상을 더욱 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개인적으로는 형제복지원 사건의 진실이 밝혀질 기회가 생긴 것에 대해 감회가 깊다"며 "이 사건이 세상에 처음 알려진 1987년, 부산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으로 진상조사 작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회고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시설이 폐쇄된 뒤여서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것에 항상 미안함과 안타까움이 남아있다"며 "2기 진실화해위원회 활동에서는 진실이 꼭 밝혀지길 고대한다. 진실만이 아픔을 위로하고 용서와 화해로 나아갈 수 있다"고 밝혔다.
형제복지원, 선감학원, 서산개척단 등 과거사 피해자들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과거사법 개정안이 통과된 후 본청 앞에 모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