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국 노조, 정부 출근 재개조치에 "안전대책이 우선"
2020-05-11 14:40:28 2020-05-11 14:40:28
[뉴스토마토 안창현 기자]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봉쇄조치를 완화하면서 일부 업종에 대해 출퇴근을 허용한 가운데, 영국 노동조합들은 우선적으로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0일(현지시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오는 11일부터 건설업과 제조업 등 일부 업종에 대해서 출퇴근을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동제한 등의 봉쇄조치는 이달 말까지 연장되지만, 건설업과 같이 자택근무가 어려운 종사자들은 출퇴근이 허용된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런던 다우닝가에서 열린 대국민 담화를 통해 "지금은 단순히 봉쇄조치를 끝낼 때가 아니"라며 "대신 기존 조치를 조정하기 위한 조심스런 첫 단계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10일(현지시간) 런던 다우닝가에서 국가 봉쇄 완화에 관한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에 대해 영국노동조합회의(TUC)는 방역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일터에 복귀하는 건 혼란을 야기한다는 입장이다. 프랜시스 오그레이디 TUC 위원장은 "정부는 노동자를 위한 안전대책을 내놓지 않았다"며 "그런데도 총리는 12시간 후 노동자들이 일터와 공장으로 출근해야 한다고 말한다"고 지적했다.
 
영국일반노동조합(GMB)도 "이달 말까지 봉쇄조치를 연장하면서 일부 업종의 출퇴근을 허용하는 엇갈린 메시지는 모든 근로자에게 일터로 복귀하라는 요구"라며 "경제활동 재개를 원한다면 모든 사람을 위한 개인보호방안과 관련해 고용주가 무시할 수 없는 안전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영국 정부는 봉쇄조치를 3단계에 걸쳐 완화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1단계로 오는 13일부터 시민들의 야외활동을 허용하기로 했다. 2단계는 다음달 1일 초등학교와 어린이집을 시작으로 상점 운영이 재개된다. 이후 마지막으로 7월 들어 호텔과 식당 등의 영업을 재개하고 공공시설들도 정상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안창현 기자 cha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