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파우치 “코로나19, 우한 연구소서 발원한 것 아냐”
2020-05-06 09:41:24 2020-05-06 09:41:24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코로나19가 중국 우한 연구소에서 만들어졌다고 보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연일 제기한 우한 연구소 발원설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다.
 
파우치 소장은 4(현지시간) 공개된 내셔널 지오그래픽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중국 연구소에서 만들어졌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동물에서 유래해 인간에게로 감염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백악관 브리핑에서도 비슷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파우치 소장은 박쥐에게 있는 바이러스나 지금 나와 있는 것들의 진화를 살펴보면 (과학적 증거들은 코로나19) 인위적으로 또는 고의적으로 조작될 수 없었다는 쪽으로 강하게 기운다고 설명했다.
 
또 과학자들이 외부에서 바이러스를 발견한 뒤 연구소에 가지고 들어왔다가 유출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 역시 야생에서 시작했다는 의미라고 답했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기자들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의 실험실에서 유래했다는 증거를 봤느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이에 관해 얘기할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지난 3 A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가 박쥐의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중국 우한의 연구소에서 비롯됐다는 엄청난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영미권 첩보동맹 파이브 아이즈’(미국·영국·호주·캐나다·뉴질랜드)는 코로나19가 중국의 연구소가 아니라 시장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CNN5일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마크 라이언 긴급대응팀장은 미국 측 주장에 관한 구체적인 증거를 아직 제공받지 못했다현재로서는 코로나19가 자연적으로 발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