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 '민관합동 범정부지원단' 가동
복지·과기부 중심 전문가 참여…"신속·과감하게 지원"
2020-04-12 16:13:39 2020-04-12 16:13:3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조기 개발을 위한 '민관합동 범정부지원단'이 이번 주부터 가동된다. 한국의 코로나19 방역이 전 세계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치열해지고 있는 치료제·백신 분야에서도 우리가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12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지원단은 코로나 치료제, 백신개발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해 규제 등 현장의 애로를 신속히 해소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10~12명 규모의 지원단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등 관련 부처 장·차관급 인사들로 구성된다.
 
산업계, 학계, 연구계, 의학계를 대표할 민간 전문가 4명도 참가하며, 청와대는 지원단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김연명 사회수석을 중심으로 관계 비서관실이 참여하는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해 매주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경기도 성남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 및 병원 합동회의'에 참석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와 백신을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서는 과학자, 연구기관, 기업, 병원, 정부의 협업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민관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부대변인은 "이번 지원단 출범은 문 대통령의 이런 지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윤 부대변인은 "지난해 일본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수출규제 당시 민관이 합심해 현장을 밀착 지원하면서 조기에 소부장 자립에 성공한 전례가 있다"면서 "문재인정부는 이러한 성공사례를 더욱 발전시켜, 코로나19 국산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조기에 성공하도록 신속·과감하고 통 크게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지난 2월1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경제계 간담회 후속 조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