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구윤철 기재차관 "코로나19 재정, 비상체제로 집행점검"
재정점검회의 수시개최, 추경 등 조기집행 강조
2020-03-23 14:51:06 2020-03-23 14:51:06
[뉴스토마토 안창현 기자]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정의 차질없는 집행을 위해 비상체제로 집행상황과 애로 및 해소방안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6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현재 정부는 비상경제시국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정부체제로 전환해 운영되고 있다"며 "재정관리점검회의도 '비상 재정관리점검회의'로 전환해 운영한다"고 말했다.
 
이에 월 2회 개최했던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위기 극복 시까지 수시 개최하면서 재정정책 추진상황을 신속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필요에 따라 실무회의도 가동, 각 부처와 지자체의 재정 집행상황을 수시 점검할 계획이다.
 
구 차관은 "각 부처와 지자체는 민생안정 프로그램 등이 현장에서 국민 필요에 맞게 작동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집행 애로 시 제도개선 방안을 건의해 회의에서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조기 극복과 파급영향 최소화를 위해 지난달 18일 이후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쟁예산을 포함해 총 32조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지난 19일에는 대통령 주재 1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도 발표했다.
 
구 차관은 "추경 집행은 2개월 이내에 75% 이상 조기 집행하는 게 목표"라며 "정책이 최종 수혜자인 국민에게 꼭 필요하고 유효한 때 도달할 수 있도록, 추경을 포함해 기편성된 예비비와 예산의 차질없는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제6차 재정관리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안창현 기자 cha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