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19, 중증 응급치료센터 지정 운영
2020-03-11 11:36:28 2020-03-11 11:36:28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중증응급환자를 책임지고 진료하는 '중증응급진료센터'를 지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고위험 사업장 집단감염 방지 집중관리방안, 시도별 환자 관리체계 구축 현황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1일 보건복지부와 시·도는 중증응급진료센터를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응급실 감염을 우려한 응급실의 중증응급환자, 미수용으로 인한 중증응급환자의 치료 적기(골든타임)를 놓치게 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지정된 '중증응급진료센터'는 '사전환자분류소'에서 중증도·감염여부를 분류하며, 코로나 확진·의심(발열, 호흡기 증상 등) 중증응급환자는 별도 '격리진료구역'에서 응급처치를 제공한다. 
 
또 '중증응급진료센터'는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는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집중 진료를 위해 경증환자의 응급실 진입을 제한하게 된다. '중증응급진료센터'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건강보험의 의료수가를 추가 적용하며, 격리진료구역 설치비 및 이동식 엑스레이 등 장비 구입비 등을 지원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중증응급환자가 코로나 의심증상으로 인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관할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중증응급진료센터'가 신속하게 지정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