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기도, 임대료·수출 지원 등 코로나19 상생 해법 찾는다
도 공유자산 임차인 임대료 인하 검토…대 중국 수출 관련 점검 등
2020-03-02 14:34:55 2020-03-02 14:34:55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골목상권 위축이 현실화한 가운데, 경기도가 임대료 및 수출피해 지원 등을 통해 지역경제 타격에 대응할 해법 찾기에 나선다. 2일 도에 따르면 도 공유자산 임차인의 임대료를 인하하는 방안을 비롯, 수출업종의 경우 보다 정확한 피해상황 분석을 위해 수출동향 모니터링과 피해발생 접수 등을 진행하고 있다.
 
도는 임대인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할 경우 그 인하분의 절반을 소득세·법인세에서 감면하는 내용 등을 담은 정부의 최근 지원계획을 살펴보고 있다. 도 역시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도 산하 공공기관 임차인의 임대료를 낮추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도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도상인연합회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 등과 함께 도내 소상공인들의 임대료를 낮춰주는 선한 건물주 운동 확산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
 
도는 코로나19로 인한 농식품 수출피해 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수출상담과 현장 컨설팅, 해외시장 판촉시기 조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코로나19 사태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은 도내 수출농산물 생산농가와 생산자단체, 농식품 가공업체를 대상으로 경기도농업발전기금을 우선 지원한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달 2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입수 신천지 신도 명단 전수조사 결과 및 코로나19 대응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피해가 있는 농가의 경우 농식품 수출 직·간접 피해사실 확인 등을 거쳐 돕는다. 도는 보다 정확한 피해상황 분석을 위해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에 수출상담센터를 가동, 수출농가·업체 지원 안내 등을 하고 있다. 특히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농식품수출대책TF를 통해 대 중국 수출 주문취소 및 연기 등을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도는 농식품분야 수출피해 최소화를 위해 찾아가는 현장 컨설팅 등을 펼친다. 또 해외 판촉행사는 하반기로 연기하도록 할 방침이다. 부득이하게 진행할 경우에는 현지 대행업체위주로 진행하되 참가인원을 최소화 하고, 예방수칙 준수 후 출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관리·점검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대 중국 수출의 경우 기업별 애로사항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병행, 관련 피해를 최소화하는 계획도 세웠다. 도는 수출·통상·무역 관련 전문가로 전담 멘토단을 구성, 기업들에게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지에 가지 않고도 판로개척이 가능한 ‘온라인 해외마케팅’ 분야의 멘토링 서비스 지원을 강화한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달 28일 도청 브리핑룸에 입장하기 전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