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코로나19' 보이스피싱 모니터링·대응 강화
2020-03-01 12:00:00 2020-03-01 12:00:00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허위정보 등 관련 전화번호·악성사이트(URL) 등을 신속 차단하고 수사공조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과기정통부·경찰청은 1일 관계부처 간 협조체계를 강화해 코로나19 관련 등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및 대응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관련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했다는 문자가 유포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시중은행 등에 접수된 실제 피해사례는 확인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신종수단이 활용되는 최근 추세 등에 비춰볼 때  악성앱 등의 설치시 재산상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금융위는 지난 27일 컨퍼런스 콜(비대면 전화회의)를 통해 금융권 “코로나19 보이스피싱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금융권에 전파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사전예방-차단-단속·처벌-피해구제 등 보이스피싱 전 과정에 걸친 종합적·체계적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금융회사들도 코로나19 보이스피싱 관련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보이스피싱 방지와 소비자 피해구제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위는 "국민들께서도 코로나19 상황을 악용한 허위 내용 문자에 현혹되지 말고 악성앱 등에 의한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보이스피싱 주의 홍보 팸플릿. 사진/금융위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