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선거 개입 의혹' 국가균형발전위 압수수색
송철호 울산시장 고문 활동 관련 자료 확보
2020-01-09 15:59:59 2020-01-09 15:59:59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울산 지방선거 개입 고발 등 사건과 관련해 정부서울청사 내 국가균형발전위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고 9일 밝혔다.
 
검찰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 2017년 12월 균형발전위 고문으로 위촉된 후 활동하면서 공약 수립 등에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보고,  이날 균형발전위 사무실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균형발전위는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중요 정책을 대통령에게 자문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구로 고문단에는 여권 인사 다수가 포함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일 울산시청 교통기획과, 미래신사업과, 관광과, 총무과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들 부서는 송 시장과 송병기 경제부시장 등이 청와대 관계자들을 만나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 공약을 담당했다.
 
검찰은 3일 한병도 전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을 소환해 조사했다. 한병도 전 수석은 울산시장 선거 더불어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임동호 전 최고위원을 만나 경선 포기를 대가로 자리를 제안한 의혹을 받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12월20일 청와대의 6·13 지방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면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한 전 수석 등 8명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한국당은 청와대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 시장이 단수 공천을 받도록 선거에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4일 오후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한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수거한 자료를 차량에 싣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