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추미애 "출판비 1억원, 심장·백혈병 재단에 기부"
"2개 재단에 각 5000만원씩 기부…증빙 자료 제출하겠다"
2019-12-30 16:13:53 2019-12-30 16:13:53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저서 출판비로 신고한 1억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에 대해 "심장병과 백혈병 재단에 각각 5000만원씩 기부했다"고 해명했다.
 
추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1억원의 향방을 묻는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의 질의에 "제가 기부한 단체를 확인을 최근에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제 말만으로는 증빙이 안 된다고 판단할 것이기 때문에 두 단체에 대해 제 기억에 따라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료를 요청한 상태"라며 야당 의원들의 자료 제출 요구에도 응하겠다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서 추 후보자는 지난 2004년 총선에서 낙선한 이후 국회의원 임기 종료 이틀 전에 개인 저서 출판비로 1억원을 잔여 정치자금에서 지출했다. 이에 회계 책임자였던 남편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지만 당시 재판부는 출판은 정치활동의 범주에 속한다고 무죄를 선고했다. 하지만 최근 해당 출판사 사장이 출판을 하지 않고 돈을 돌려줬다고 주장해 횡령 의혹이 일었다.
 
추 후보자는 "다른 어떤 이유가 있거나 목적이 있어서 그 돈을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었다면 아마도 그 당시 검찰이 저나 제 남편을 횡령 등 혐의로 수사하거나 기소했을 것"이라며 "판결문을 보면 (출판을 위한) 원고가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돼 있고, 출판계약의 진정성도 판결문에서 증명돼 있다"고 반박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