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4+1 협의체, 선거법 합의 불발
18일 오전 손학규·심상정·정동영 재논의 후 협상 재개 전망
2019-12-17 23:44:16 2019-12-17 23:44:1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17일 원내대표급 회담을 열고 선거법을 놓고 합의안 마련에 나섰지만 실패했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회담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각각의 입장들을 얘기했고, 아직 의견이 충분히 좁혀지지 않아서 타결을 하진 못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이인영·정의당 윤소하·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9시30분쯤부터 국회에 모여 1시간 30분가량 논의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정의당 윤소하·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이 지난 5일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 원내대변인은 "내일 아침 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의논을 할 수 있도록 하자고 했고 타결을 위해 더 논의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쟁점 중에 합의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합의된 것이 하나도 없다"며 "내일 3당 대표가 의논하는 과정에서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내년 총선에서 뽑는 비례대표 50석 가운데 연동형으로 뽑는 의석은 최대 30석으로 제한하되, 이를 내년 21대 총선에만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민주당과 정의당이 이견을 보였던 석패율제 대신에 이중등록제 도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