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언론 보도 대해 말했는데, 검찰이 반발…이상한 일 벌어져"
검찰 '언론플레이'에 일침 "검찰은 수사 결과로, 언론은 정확한 사실을"
2019-12-16 15:41:11 2019-12-16 15:41:11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6일 "검찰은 수사 결과로 보여 주고, 언론은 정확한 사실을 보도해 줬으면 좋겠다"고 일침했다.
 
이는 전날 자신의 언론비판 브리핑에 익명의 검찰 관계자가 언론을 통해 "수사를 통해 확인된 사실 관계나 증거를 알지 못하는 당사자들의 주장을 발표한 것에 불과하다. 청와대가 수사 내용을 전혀 모르고 일방적 주장을 했다"고 반박한 것에 대한 반응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5일 서면 브리핑에서 검찰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관련한 검찰의 공보자료를 적극 반박했다. 사진/뉴시스
윤 수석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내고 "어제 청와대 발표에 대해 검찰이 반박했다"며 "검찰의 누가, 언론의 누구에게 뭐라고 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다만 검찰 관계자가 반박했다는 언론 보도만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날 발표에 대해 "언론 보도에 대해 말씀드렸다. 언론의 의혹 보도, 추측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것"이라며 "검찰의 수사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며 “검찰이 나서서 언론 보도가 맞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는 검찰이 특정 언론들과 함께 일종의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 혹은 언론이 가공의 검찰관계자를 만들어내 문재인정부를 부당하게 공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문제의식으로 풀이된다.
 
전날 윤 수석은 "최근 일부 방송과 신문에서 근거 없이 청와대가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면서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유재수 금융위원회 인사개입 의혹 △김기현 하명수사 의혹 등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확언했다.
 
이어 "청와대가 감찰을 무마했는지, 주어진 권한 안에서 처리했는지 검찰의 최종 수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면서 "그럼에도 언론에서는 청와대가 감찰을 무마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하고 있다"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추측 보도를 자제해 줄 것을 언론에 촉구했다.
노영민(가운데) 대통령비서실장, 윤도한(왼쪽) 국민소통수석, 김상조 정책실장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 전 스마트폰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