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회의실 안에 호랑이가 등장'…AR 글래스 꺼내든 LGU+
엔리얼과 협업…싸고 가벼운 AR 글래스로 AR 콘텐츠 실감나게
내년 상반기 내 상용화…AR 콘텐츠 투자도 지속
2019-11-21 15:17:02 2019-11-21 15:17:02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스마트폰과 연결된 증강현실(AR) 글래스를 썼더니, U+AR, U+모바일tv 등 AR 애플리케이션(앱)이 펼쳐졌다. 마치 컴퓨터의 투명한 화면이 눈앞에 생긴 것 같다. 화면에 뜬 흰색 실선을 스마트폰으로 조종, 희귀동물 콘텐츠로 향했다. 스마트폰 터치 영역을 누르니 눈앞에 3차원(3D) 이미지로 호랑이가 나타났다. 호랑이의 우렁찬 소리도 귓가에 들린다. 
 
LG유플러스는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AR 서비스 전략을 발표했다. AR 글래스 전문 제조기업 엔리얼과 전략적 협력을 통해 AR 글래스 엔리얼 라이트(Nreal Light)를 국내에 독점 공개하고, 시범 서비스를 시작, 내년 상반기 상용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종각 직영점에서 모델들이 AR글래스 ‘엔리얼 라이트’를 착용하고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시범 서비스는 엔리얼 라이트와 LG전자의 V50S 씽큐를 USB로 연결해 이용할 수 있다. 상용화 시점에는 국내의 5세대(5G) 스마트폰과 연동하도록 할 계획이다. AR 글래스를 끼면 글래스의 고화질 마이크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3D AR콘텐츠를 더욱 실감나게 감상하는 것은 물론, 2차원(2D)·3D 일반 콘텐츠를 100인치에 달하는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U+AR 앱의 스타 콘텐츠를 스마트폰 화면이 아닌 현실 세계에서 만나, 좋아하는 스타가 펼치는 공연을 AR글래스를 착용한 상태로 직접 360도 돌아보며 앞모습과 함께 뒷모습까지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셈이다. 
 
AR 글래스 엔리얼 라이트. 사진/뉴스토마토
 
엔리얼 라이트의 장점은 가격과 무게다. 가격은 499달러로 2000달러를 넘는 경쟁사 제품에 비해 저렴하다. 경쟁사 제품의 경우 500g에 달해 장시간 쓰기 불편한 것과 달리 이 제품은 88g에 불과하다. 가볍고 저렴한 타입의 AR 글래스가 AR 대중화를 가능케 하리라는 판단한 결과다. 3시간 이상 착용해도 무겁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고 LG유플러스는 소개했다.
 
LG유플러스는 엔리얼과 이번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5G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텔레프레즌스(원격회의)를 비롯, 5G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하면 AR 글래스를 통해 100인치 이상의 대화면으로 PC작업이 가능한 클라우드PC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AR 글래스를 활용한 쇼룸 서비스도 검토한다. LG하우시스 전시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AR 콘텐츠로 시공된 제품이나 공간을 설명하는 데 적용할 예정이다. 희귀동물 등 3D AR 콘텐츠를 활용한 실감형 교육도 준비한다.
 
LG유플러스는 AR 콘텐츠 생태계 확산에도 나선다. 우선 올해 수준의 AR 콘텐츠 투자 규모를 내년에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박재규 LG유플러스 FC부문 미래서비스사업부 AR사업팀장은 "현재로서는 올해 정도 수준으로 내년 투자할 계획"이라며 "올해 100억원 규모로 투자했고, 이 이상도 계획 중이지만 정확하게 결정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엔리얼과도 힘을 합친다. 내년 1분기 AR 글래스에 관심 있는 국내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엔리얼 테크 데이를 개최한다. AR 글래스 관련 앱 개발이 가능한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설명하고,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국내 AR글래스 활성화에 노력할 방침이다. 송대원 LG유플러스 미래디바이스담당 상무는 "기존 AR 글래스 제품들은 높은 시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고가로 인해 진입 장벽이 높았다"며 "엔리얼과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U+5G의 풍부한 콘텐츠를 보다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AR 글래스를 대중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