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전시의회, '미확인 내용' 담은 결의안 의결 논란
2019-11-21 13:00:36 2019-11-21 13:00:36
[뉴스토마토 김종연 기자] 대전시의회가 월평동 장외마권발매소 폐쇄와 관련해 '대전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결정에 따른 월평동 주변지역 도시재생 이행계획 수립 촉구 결의안'을 발의한 가운데, 긴급발의 내용 중 일부가 허위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9일 대전시의회는 제246회 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이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중 "마사회는 폐쇄에 따른 대책논의를 요구하는 대전시의 제안은 무시로 일관한 채, 대전지사장이 공무원과의 면담에서 존치를 주장한 것이 근거"라고 주장했던 대목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번 논란은 지난 20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던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관련 주민토론회'에서 폐쇄 추진위 측이 존치 사실을 최초 전파한 주민에게 밝히라고 요구하면서 드러났다.
 
월평동 주민 A씨는 "지난 12일경에 동사무소에서 대전지사장이 동장과 대화 하고 있을 때 들었다"면서 "지사장이 동장에게 '마권장외발매소가 지역에 좋은 일을 많이 하는데, 폐쇄를 앞두고 있어 비정규직 근로자 200여명이 곤란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김소연 의원(서구6,미래당)이 "존치라는 말을 했던 것이 맞느냐"고 묻자, A씨는 "존치라는 말은 하지 않았지만 그렇게 생각됐다"고 말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A씨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야유와 함께 "그 말이 존치와 같으냐"고 손사래를 쳤다. 또한 이 같은 내용을 채계순 의원(비례,민주당)과 폐쇄추진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마사회 지사장이 공무원 만나서 존치 주장을 했다는 부분을 확인했더니, 전혀 사실이 아니었다"며 "시가 마사회 측에 대책 마련하라고 제안했으나, 거절했다는 부분도 본 의원이 대전시와 1년 내내 이 부분을 얘기하고 확인했고, 오늘도 확인했지만 전혀 그런(마사회에 요구한) 적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관계 예산, 집행 내역을 살펴보면서 공무원들과 얘기했는데, 단 한 번도 어떤 대책을 받은 바 없다"며 "지난달에 처음 토론회를 했고, 이후에 (마권장외발매소가)쟁점이 됐다. 마사회 대전지사장과 통화를 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답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마사회 측도 존치여부에 발언이나 움직임에 대해 "그런 적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주를 이룬 의회 결의안을 한국마사회장과 관련부처 장관, 대전시장에게 전달하면서 논란과 책임공방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지난 19일 열린 제246회 2차정례회 2차본회의 장면. 사진/대전시의회
 
대전=김종연 기자 kimstomat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