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정 "산업단지 혁신으로 5년간 5만개+α 일자리 창출"
이인영 "핵심 허브산단 엄선 지원 검토"…이목희 "정부, 패키지 지원·규제개선 뒷받침"
2019-11-19 09:11:27 2019-11-19 09:11:27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19일 산업단지 혁신을 통해 향후 5년간 5만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건설산업의 일자리 환경을 개선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산업단지 혁신 및 건설 일자리 지원대책 당정협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산업단지는 제조업의 요람"이라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입주기업 고용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청년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산업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는 단일체계로 정책을 협의하고 조율해달라"며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도록 고용노동부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기대한다. 해당 지방자치단체와도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산단이 되도록 핵심 허브 산단을 엄선해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며 "정책을 좀 더 속도감 있게 펼쳐주시길 부탁드린다. 법률 개정안은 당과 협의해 최대한 발의되도록 하고, 시행령·지침 개정사항은 바로 정부가 변경에 착수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고용지표 개선에도 불구하고, 경기 하방압력이 강화하면서 일자리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일자리 창출의 핵심 거점으로써 경제성장을 견인할 산단과 건설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산업단지에 일자리 창출의 중심 역할을 부여하고 임금 거점 지역과 연계시켜 발전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 추진하고 중앙정부 지원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며 "산업단지 관리도 규제 중심에서 산업 진흥 및 기업 지원 중심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산단이 지역 일자리 거점으로 거듭나도록 정부 지원 규모와 방식을 대폭 증대 전환해 향후 5년간 5만개 플러스 알파(+α)의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하겠다"며 "지역 주도적으로 산업단지 중심의 지역 일자리 거점 혁신계획을 수립하면 정부가 패키지 지원과 규제 개선을 통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건설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불법적이고 폐쇄적인 채용구조를 혁신하고, 모든 건설근로자가 일한 만큼 합당한 보상을 받도록 하겠다"며 "4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의결한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을 현장에 확고히 안착시키고, 건설산업이 좋은 일자리 산업으로 개선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당정협의에는 당에서 이 원내대표, 조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 등이, 정부에서는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이 부위원장과 황덕순 일자리수석이 자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단지 혁신 및 건설 일자리 지원대책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