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C 에코솔루션즈, 페인트 대체 친환경 건축용 필름 출시
"친환경 기능을 개발해 사회적 가치를 강화"
2019-10-16 10:19:36 2019-10-16 10:19:36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SKC의 자회사 SKC 에코솔루션즈가 16일 친환경 건축용 필름 ‘SKC에코데코(eco-deco)필름’을 국내 출시했다고 밝혔다. 
 
강판, 패널, 목재 등 건물 외장재에 페인트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필름이다. 금속, 대리석, 원목 등 다양한 느낌을 내고, 20년 이상 내구성을 가지는 유일한 건축 외장용 필름이라는 설명이다.
 
SKC 에코솔루션즈가 출시한 친환경 건축용 필름 ‘SKC에코데코필름’의 모습. 사진/SKC
 
SKC 에코솔루션즈는 10여년에 걸쳐 쌓은 태양광 패널 보호용 불소필름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건축용 시장을 개척했다. 불소는 내구성과 내화학성, 항균성이 뛰어나고 잘 오염이 되지 않는다. 이에 불소필름은 태양광 패널 보호용으로 널리 쓰였다. SKC 에코솔루션즈가 개발한 SKC에코데코필름은 바깥 부분이 불소 100%로 돼 있어 이런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페인트보다 친환경적이라고 소개한다. 지금까지는 건축용 외장용 컬러강판 등 외장재에 페인트를 칠했다. 페인트는 도장 뒤 건조 과정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배출한다. 반면 SKC에코데코필름은 색상과 디자인을 인쇄하고 건물 외장에 붙이는 방식이라 휘발성 유가화합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깔끔하게 구현할 수도 있다. 색상과 디자인이 제한적인 페인트와 달리 다양한 색상과 무늬 등 감성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고객사 동국제강이 SKC에코데코필름을 적용, 세계 최초로 금속 느낌의 건축외장용 컬러강판을 선보인 것도 이 같은 특성 덕이다. 양사는 2년간의 공동개발 끝에 컬러강판에 SKC에코데코필름을 적용했다. 
 
SKC 에코솔루션즈는 우선 건축물 외장재인 컬러 강판, 스테인레스, 알루미늄 패널 시장에 본격 진출할 방침이다. 이미 중국 시장에는 건축물 외장용으로 소량 공급을 시작했다. 항균성, VOC 배출량 절감 등 장점을 살려 인테리어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SKC 에코데코필름은 창호 고급 데코레이션용, 의료 시설이나 영유아 시설 등에서 친환경 내장재로 쓰일 수 있다.  
 
SKC 에코솔루션즈 관계자는 “SKC에코데코필름은 디자인 자율성을 높이며 휘발성 유기화합물 문제를 해결한 친환경 솔루션”이라며 “글로벌 철강업체 및 복합패널업체를 적극 공략하고 건축 디자인 업계에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방열, 공기 정화 등 추가적인 친환경 기능을 개발해 사회적 가치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KC에코데코필름’을 적용한 건물 외관의 예상 모습. 사진/SKC
’SKC에코데코필름’을 적용한 건물 외관의 예상 모습. 사진/SKC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