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DMZ 국제평화지대' 제안…"북 안전 보장하고 남 항구적 평화"
뉴욕 유엔총회 기조연설…일본겨냥 "과거 성찰때 발전"
2019-09-25 03:00:00 2019-09-25 03:00:0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한반도 문제를 풀기위한 3대원칙'으로 △전쟁불용 △상호 안전보장 △공동번영을 제시하고, 국제사회에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유엔총회장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기조연설에서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의 안전을 제도적이고 현실적으로 보장하게 될 것이며, 한국도 항구적인 평화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는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적 공간이지만 역설적으로 그 기간 동안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은 자연 생태계 보고로 변모했다"면서 "JSA, GP, 철책선 등 분단의 비극과 평화의 염원이 함께 깃들어 있는 상징적인 역사 공간이 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라며 △남북 공동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판문점-개성 지역 평화협력지구 지정 △'유엔지뢰행동조직' 등 다양한 유엔기구 유치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허리인 비무장지대가 평화지대로 바뀐다면, 한반도는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발전할 것"이라며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비전도 현실이 될 수 있다"고 거듭 피력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내년 6월 한국에서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개최를 알리고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와 '파리기후변화협약'은 우리가 다자협력을 통해 이뤄야 할 대표적인 과제"라고 역설했다. 이어 "한국은 국제사회와 연대하면서 평화, 인권, 지속가능 개발이라는 유엔의 목표를 실현하는데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유엔의 궁극적 이상인 '국제 평화와 안보'가 한반도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외에도 대통령은 "동아시아는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침략과 식민지배의 아픔을 딛고 상호 교류하며, 경제적인 분업과 협업을 통해 세계사에 유례없는 발전을 이뤄왔다"면서 "자유무역의 공정한 경쟁질서가 그 기반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대한 진지한 성찰 위에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의 가치를 굳게 지키며 협력할 때 우리는 더욱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상을 특정하진 않았지만, 일본의 부당한 무역규제에 대한 공개비판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뉴욕 유엔총회 회의장에서 열린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